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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 는 왼손 법칙을 사용

opengl 은 오른손 법칙 사용

 

그래서 깊이가 서로 반대로 표현 되게 됩니다

 

 

깊이에 관련된 내용중 하나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동차 좌표란 투영행렬연산 까지 거친 좌표를 말하는데

투영행렬까지 연산을 하면  x,y 가  -1~1 그리고 z 는 0~1 사이 범위로 아직 가있지 않게 되고

이것을 동차 좌표라 합니다(동차 절단공간Homogeneous clip space)

 

이때 투영행렬가지 연산 된것을 z 로 나누게 되면 그제서야 직사각형 

 x,y 가  -1~1 그리고 z 는 0~1 

의 범위안에 들어오게 됩니다

 

 

나눈 좌표를 Normalized Coordination space 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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