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cloudkiss.tistory.com/6

ECS P67H2-A3(B3) 오버클럭 후 클럭 고정 방법
기타 | 2011/08/28 15:23


AMD의 차기 CPU 불도저를 기다리길 대략 4개월.
출시가 임박하고 나서야 하나씩 나오는 B2 스테핑 정보를 보고나서야 확실히 불도저에 대한 기대를 접을 수가 있었다.
그간 B0, B1 스테핑 벤치 정보도 많이 나왔지만, B2는 달라지겠거니 기대했었는데..
어쨌든 그런 김에 오랫동안 유용하게 썼던 헤카를 처분하고 나도 인텔로 넘어갔다.

CPU는 i5-2500K로 바꾸고, 램은 삼성 DDR3 4G로 바꾸고, 보드는 ECS P67H2-A3(B3)로 바꾸었다.
시밤 이 보드가 모든 문제의 시발점이다.

2500K의 국민 오버가 4.5G는 파코즌들의 말을 곧이 곧대로 믿지는 않았지만, 항상 토요일마다 로또 가게 앞이 붐비는 것처럼, 내 CPU는 찍어주겠지라는 마음으로 오버를 시작했다.




아아.. 샌디느님 화끈하게 한큐에 4.5G를 찍어주셨습니다.
바이오스에서 배수만 x45로 주고 부팅했는데도 윈도우 진입부터 파이까지 잘 굽는다.

쉽게 성공!

이 될 줄 알았는데...

본격적인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해 링스와 프라임을 준비하고 링스를 돌렸더니, 어라? 클럭이 떨어진다.



어, 어? 하는 사이 클럭은 계속 떨어져 이내 3.4G를 찍고서야 멈춰선다.


LinX가 뭔가 잘못된 것일 수 있단 생각에 프라임을 돌려봤지만, 결과는 역시 마찬가지. 클럭 다운 폭이 좀 줄긴 했지만, 어쨌든 4.5G 와는 상당히 먼 거리였다.





< 이렇게 CPU만 쓰면 계속 떨어진다>





< 그러다 CPU가 놀면 클럭은 급 상승>



대체 뭐 때문에 이런 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 계속 인터넷을 검색하고, ECS 홈페이지에 문의 글을 남겨봐도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았다.

그러다가 이것이 배수 하락 현상이라는 것을 오늘 알아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선 Core Curruent Limit 라는 옵션에서 수치를 더 높게 주어야 하는데, 망할 ECS 바이오스에는 이 항목이 없다.

오버는 실패인가? 대체 이 보드로 오버가 가능하다는 사람들은 뭔가? 가격대 성능비가 괴물이라는 소리를 하기에 구매한 거였는데, 그냥 파코즈에서 오버 성공한 보드로 심심찮게 보이던 TP67XE나 살껄..

온갖 후회들이 물 밀듯 밀려 왔으나, 시부럴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정말 늦었다는 명수형 말처럼 이미 질러버린 것을 어찌하랴란 생각에 다시 구글을 뒤지기 시작.
이상하게도 국내에선 이 보드로 오버를 성공했다는 글은 많지만, 바이오스 설정에 대한 가이드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았다. 아니, 몇 개가 있긴 했는데, 그 설정대로 해보았자 배수 하락 현상은 여전했다.
그래서 국외로 시선을 돌려 되도 않은 영어 실력으로 외국 오버클러커들이 설명해 준 방법대로 따라해 보았으나 역시 실패. 배수는 계속 풀렸다.

아.. 시밤 때려치자. 3.3G도 충분히 빠르다. 무슨 컴퓨터로 하루 종일 인코딩만 할 것도 아니고..

슬슬 자기 합리화가 되어갈 시점 발견한 것이 ECS에서 제공하는 eOC라는 윈도우 오버클럭 툴!
윈도우에서 쉽고, 파격적인 오버클럭을 도와준다기에 서둘러 eOC 설치.


개뿔... 전압 설정이라면 굳이 윈도우에서 할 필요는 없단 말이다.

마지막 희망의 연소로 모든 것을 포기하려던 찰나, 혹시나 하는 생각에 메인보드 설치 시디 안을 뒤져 보았다.
그러다 발견한 폴더. XTU.
익스트림한 채널 XTM과 뭔가 유사한 포스를 풀풀 풍기는 XTU.
폴더 안에 보니 html 형태의 릴리즈 노트가 있기에 살펴보니, 이것이 바로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
짝퉁 튜닝 유틸리티인 eOC와는 비교를 거부하는 정품의 포스.
일단 깔고 봤다.



해냈다. 해냈어! XTU가 해냈어!

그토록 바이오스에서 찾아 헤매던, Core Current Limit 항목이 그곳에 있었다.
위 스크린샷에서는 120.000A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본래는 97.xxxA 였다.

이곳에서 Core Current Limit를 120으로 올려주고(정보를 찾아 헤매던 중, 120~130 사이로 해주는 게 좋다는 말을 본 것이 기억났다), Turbo Boost Power 는 처음엔 둘 다 150을 줬다가 천천히 내려서 지금은 120으로 해두었다.

Core Current Limit에서 120을 준 후에야 배수 하락 현상은 사라졌다.

어떤 문제를 해결 할 때 항상 그렇듯, 답은 너무나 쉬운 곳에 있다. 하지만 그것을 찾아내기까지가 너무 어려울 뿐.

혹시나 나와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좀 더 그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밑에 오버클럭 설정을 남겨둔다. (사실 도움을 구하려는 분들에게는 이 아래부터가 본문임요)

바이오스에서의 설정


제일 중요하다. 이거 하나면 바이오스에서의 설정은 끝이라고 봐도 된다.
M.I.B III 탭의 CPU 설정에서 IA Core Current 옵션을 기본 설정인 Normal 에서 Max로 바꿔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ECS P67H2-A3(B3) 보드에서 지긋지긋한 배수 하락의 원인인 Core Current Limit와 연관된 항목이다. 개인적으로 추측컨데, 이 바이오스에서는 Limit 수치를 직접적으로 정할 수 없는 대신에 기본 수치인 97A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얼마쯤 적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항목인 것 같다. 때문에 이 수치가 Nomal이면 XTU에서 Limit 수치를 상당히 줘도 그 절반 정도 밖에 적용이 안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수치를 MAX로 바꿔줄 필요가 있다.
기타 나머지 옵션은 자유다. 여기서 코어 배수를 바꿔줄 수도 있지만, 어차피 XTU에서 바꾸면 바이오스에 있는 배수도 알아서 바뀌더라. 그러니 굳이 바이오에서 건드릴 것을 찾자면, XTU에 없는 옵션들만 필요에 따라거 건드릴 것을 추천한다.

XTU에서의 설정
오버수치는 먹는데, CPU 사용량이 증가할 때 배수가 하락하는 것은 TDU와 Core Current Limit의 문제다. 때문에 배수 하락을 막기 위해선 아래 그림에 표시된 빨간 네모 표시를 잘 조절해야 한다.
이것은 CPU마다 편차가 있는 것이니 오버하는 개인이 알아서 하길 바란다.


그리고 XTU에서 꺼보면 알겠지만, SpeedStep과 Turbo Boost는 Disable 할 시, 클럭오버 자체가 안 되므로, 절대로 꺼선 안 된다.

이상으로 ECS P67H2-A3 (B3) 보드 사용 시 발생하는 CPU 배수 하락에 관련된 포스팅을 마친다.

----------------------------------------------------------------------------------------

이후 위 설정에서 링스 테스트를 해보니 에러가 발견되어서, 최종적으로 링스를 통과한 세팅을 덧붙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