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렌더, 무료라네

http://cafe.naver.com/blender3d/

오랫동안 여러가지 3D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학습하고 사용해온 카페지기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블렌더(www.blender.org)의 기능은 참으로 놀라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블렌더는 3D 애니메이션을 만들기에 완전한 All-IN-ONE 패키지입니다. 모델링과 쉐이딩, 애니메이션, 다이나믹스, 렌더링은 물론이고 정교한 컴포지팅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간단한 사운드 작업까지 가능합니다. 이런 패키지가 용량이 15M라는 것이 놀라우며 거기에 무료라는 것이 더욱 놀랍습니다. 2000년 말에 전 세계적으로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한 사용자가 25만명이 넘었으니 대단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등록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런 사용자가 얼마인지는 추산되지 않는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카페지기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온 것은 다른데 있습니다. 그것은 블렌더에 매우 훌륭한 게임엔진이 탑재되있다는 것입니다. 블렌더의 게임엔진은 노드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아티스트들 조차도 쉽게 학습하여 3D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물리엔진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썬 스크립트를 지원하여 얼마든지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무료이니 얼마나 놀랍습니까!

블렌더는 매우 다양한 포맷의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습니다. 썬-마이크로 시스템즈는 2008년에 인터넷을 활용하는 자사의 네트워킹 기술과 블렌더를 활용하여 Big Buck Bunny라는 HD 버전의 애니메이션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PC만 가지고 있으면 이제 소프트웨어 비용에 대한 걱정없이 극장용 포맷의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이런 자유소프트웨어에 대한 가장 잦은 질문 중에 하나는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든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을 돈을 주고 팔거나 저작권을 내 것으로 주장하는데 어떤 제약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답은 "전혀! 전혀! 없다."입니다. 이 질문을 벗어난 한 가지 제약이 있다면 블렌더라는 프로그램 자체를 개선하여 돈을 주고 팔려고 공개했을 때 다른 사람이 프로그램 소스를 보고 싶다고 말할 경우 그 사람에게 공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 블렌더를 굳이 개선하여 팔려고 마음 먹는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블렌더는 매년 수 차례에 걸쳐 공식 협회를 통해 가장 훌륭하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관심사는 만들어진 컨텐츠의 소유권입니다. 그것은 100% 만든 사람의 것입니다.

자유소프트웨어의 소유권에 대해 법적으로 정확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의 "[영어]"부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결론으로 필자는 소프트웨어 비용의 부담없이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만들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이 있다면 블렌더를 적극 추천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만드는 커리큘럼을 개설하고자 하나 소프트웨어 구매비용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교육기관이나 대학이 있다면 블렌더를 사용하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해피 블렌딩~^^

<카페지기 소개>

1993년부터 3D Graphic분야에서 일해오고 있다. 그동안 애니메이션, 영화특수효과, 드라마 특수효과, 건축 CG, 시뮬레이션 영상, 입체영상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쌓았으며 세 권의 Maya 학습서를 집필하였다. 더불어 2000년부터 교육분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겸해오고 있다. 2004년부터 3D게임의 Rendering분야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오고 있으며 Z-Brush2.0 버전부터 많은 학습을 하였고 Z-Brush3.0 런칭 세미나에서 신기술 분야 강사로 초청되었다. 최근에는 오픈소스 진영의 자유소프트웨어 활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mail : blender3d.co.kr@gmail.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