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게임 개발자를 위한 SVN -5-

SVN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조언들

SVN은 어디까지나 작업을 진행 할 때 필요한 보조 도구Tool이다. SVN 등의 버전 관리 프로그램이 개발의 마법 지팡이는 아니며, 때문에 올바른 사용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의 사항들을 지킨다면 SVN을 사용하는 중 발생 할 수 있는 갖가지 골치 아픈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주 커밋 할 것

중간 중간 결과물이 나올 때 마다 커밋을 하게 될 경우, 일단 작업 중 파일을 날리거나, 중간 지점으로 복구를 해야 할 상황이 발생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커밋을 하는 기간이 짧을 수록 복구를 할 수 있는 복구 지점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다.

자주 업데이트 할 것

혼자 작업을 하는 것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팀 작업을 하고 있을 때에는 자주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무엇보다 남들이 작업한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고 그에 대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은 팀 작업의 기본이다.

항상 로그 메시지를 입력 할 것

로그 메시지를 입력하지 않는다면, 그 자료를 받는 다른 작업자들은 당신이 커밋한 내용이 대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메시지를 입력 했을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또한 로그 메시지를 입력하지 않으면, 해당 리비전의 변경 사유 등의 기록이 그 자리에서 사라지게 된다. 로그 메시지를 누락하여 무의미한 커밋을 하는 것은 팀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업데이트 된 파일 및 로그를 확인 할 것

항상 업데이트를 한 다음에는 다른 사람들의 커밋 내역을 확인하도록 한다.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위하여 남의 작업을 항상 확인하고 자신의 작업을 점검하라.

올리기 전 올려야 되는 파일을 정확하게 확인 할 것

SVN에서 관리 할 필요가 없는 파일들(예를 들어 Thumbs.db 같은 류)을 SVN으로 관리하기 시작하면 SVN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한다. 구태여 필요하지 않은 파일을 올리는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하고 커밋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작업 프로세스를 항상 개선 할 것

SVN과 버전 관리 시스템이 램프의 지니는 아니다.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해서 개발 중 발생하는 리소스 문제가 봄날 눈 녹듯 다 녹아내리는 것은 절대 아니다. SVN을 운영 하면서 많은 팀들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작업 프로세스에 문제가 발생하면 항상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을 기울인다. 팀을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갖춘 유능한 팀으로 만들고 싶은가? 그럼 작업 프로세스에 문제가 없는지 항상 살피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참고 문헌

사실 SVN 및 Tortoise SVN의 기능은 다양하다. 앞서 밝혔듯 본 문서에서는 그 중 가장 기본이 된다고 여겨지는 기능들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정리 하였다. 본격적으로 버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혹은 관리자 기능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또는 다른 세부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은 아래의 자료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 윈도우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Subversion, Trac, Cruise Control.NET(이재홍, 2008): 윈도우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한 각 프로그램에 대한 설치, 운영에 대한 책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위한 버전관리 using CVS(데이비드 토머스 외, 2004): SVN이 아닌 CVS에 대한 책이지만, 버전 관리의 기본 개념을 충실히 설명했다.
  • Version Control With Subversion for Subversion 1.6(Collins Sussman 외, 2010): SVN 1.6 공식 메뉴얼(영문)

홈페이지


문서 저작권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허락조건을 보려면,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sa/2.0/kr/을 클릭하거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에 문의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