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프로그램은 GPL v3 라이센스로 제작되었으며 멀티플랫폼으로 제작되어 있고 우분투에서는 시냅틱을 이용해 간단히 설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용은 설치프로그램도 있지만 포터블 버전도 있으므로 맘에 드는쪽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GoldenDict 의 특징은 사전을 보여주는 창에 webkit 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웹상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사전 같은것을 사용할 수 있고, 위키피디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략 생긴건 이렇습니다. 위는 인터넷상의 사전인 네이버 사전을 이용하는 모습입니다.

인터넷 사전을 추가 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Edit -> Dictionaries...' 를 선택합니다.


websites 탭에서 Add 버튼을 누른후에 아래문장을 위와같이 추가해 주면 됩니다.

네이버사전 이용시
http://endic.naver.com/search.nhn?query=%GDWORD%

다음사전 이용시
http://engdic.daum.net/dicen/search.do?q=%GDWORD%

구글사전 이용시
http://www.google.com/dictionary?aq=f&langpair=en|ko&q=%GDWORD%&hl=en


수정은 해당목록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쓰시려면 stardict 용 사전을 다운받아 설치해 쓰시면 됩니다.



위 스샷에서 표시한것 처럼 Scan Popup에 체크하시면(트레이 아이콘 메뉴에서도 선택가능합니다) 웹브라우저등에서 단어에 커서를 가져가기만 하면 해당단어에 대한 사전검색이 됩니다.



해당단어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위 스샷과 같은 팝업으로 단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스샷의 오른쪽에 표시해 놓은곳이 보일텐데요. 여러 사전을 등록해 놓았을 경우 보고 싶은 사전의 내용만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마우스만 가져갔을때 단어가 나오는게 너무 성가시다면 'Edit -> Preference...' 에서설정해 줄수 있습니다. Ctrl 키나 Alt 키를 눌렀을때만 작동이 되게 한다거나 하도록 설정해 주면 됩니다. 위는 Ctrl 키를 눌렀을때 Scan Popup이 뜨도록 설정해 놓은 경우입니다.
아예 기능을 잠시 끄고 싶다면 Scan Popup 기능을 해제하면 되고요.



마지막으로 확대 축소기능입니다.
webkit 을 이용한 덕분일지도....웹브라우저의 확대 축소 기능처럼 내용을 확대/축소 해서 볼 수 있습니다.



stardict 보다 조금 보기 좋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역시 개인적으로 GTK2 보단 Qt 위젯이 더 보기 좋은듯 하고요. ^^;

인터넷 사전은 물론 위키피디아 같은 서비스를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다는것도 장점인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는 http://goldendict.org/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