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jkstra 

 

다음과 같은 노드가 있다 가정하에 접근해봅니다

 

 

 

 

출발에서 A 로 갈때 미리 8을 a 까지드는 비용을 누적으로 구해놓고

출발 -> B -> A 로 가는 경로가 누적적으로 구해지면서 A에 도달했을때 기존 누적값과 누적해서 공통인 노드에 도달했을때 즉 A 에 도달했을때 누적된 것 중 더 빠른 거리를 경로로 선택하는 것

 

 

using System;

namespace GraphTraversal
{
    class Graph
    {
        // -1 은 연결 안된 상태를 표시
        int[,] adj = new int[6, 6]
        {
            { -1, 15, -1, 35, -1, -1 },
            { 15, -1, 5, 10, -1, -1 },
            { -1, 5, -1, -1, -1, -1 },
            { 35, 10, -1, -1, 5, -1 },
            { -1, -1, -1, 5, -1, 5 },
            { -1, -1, -1, -1, 5, -1 },
        };

        public void Dijikstra(int start)
        {
            bool[] visited = new bool[6];
            int[] distance = new int[6];
            Array.Fill(distance, Int32.MaxValue);
            int[] parent = new int[6];

            distance[start] = 0;        //자기자신은 0 거리로 만든다
            parent[start] = start;      //자기자신의 부모는 자기자신으로

            while (true)
            {
                // 제일 좋은 후보를 찾는다. 

                // 가장 유력한 정점의 거리와 번호를 저장한다.
                int closet = Int32.MaxValue;
                int now = -1;

                for (int i = 0; i < 6; i++)
                {
                    // 이미 방문한 정점은 스킵
                    if (visited[i])
                        continue;
                    // 아직 발견(예약)된 적이 없거나, 아직 방문하지 않고 거리만 계산한 노드 중에서 가장 짧은 노드를 찾아내기 위한 과정
                    if (distance[i] == Int32.MaxValue || distance[i] >= closet)
                        continue;

                    closet = distance[i];
                    now = i;
                }

                //now : 아직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가장 짧은 거리가 짧은 노드
                if (now == -1) 
                    break;

                visited[now] = true;

                for (int next = 0; next < 6; next++)
                {
                    // 연결되지 않은 정점은 스킵한다
                    if (adj[now, next] == -1)
                        continue;

                    // 이미 방문한 정점은 스킵
                    if (visited[next])
                        continue;

                    //now : 1  ,
                    //next : 3
                    // 새로 조사된 정점의 최단 거리를 계산한다.
                    //                      15  +  10
                    int nextDist = distance[now] + adj[now, next];
                    // 이전까지 누적해서 계산 했던 노드 길이distance[next]보다,
                    // 현재 계산하고있는 누적 길이(nextDist)가 더 작다면 next Dist 즉 더 짧은 경로로 변경한다
                    if (nextDist < distance[next])
                    {
                        distance[next] = nextDist;      //해당 노드의 현재 까지 짧은 거리
                        parent[next] = now;             //해당 노드의 현재까지 짧은 거리의 부모

                        //각 노드에 누적된 거리가 계속 갱신 됨으로 
                    }
                }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raph dijik = new Graph();

            dijik.Dijikstra(0);

        }
    }
}

 

실행 결과

 

 

 벨만 포드 알고리즘과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벨만 포드 알고리즘은 방향 그래프에서 음의 가중치를 지닌 간선이 존재해도 사용할 수 있다 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음의 가중치를 가진 방향 그래프를 주면서 최단 거리를 구하라고 한다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아닌 벨만 포드 알고리즘을 사용 해야 합니다. 

 

 

 

 

ref : 한곳 더 있는데 url 을 잊어버림

ref : https://velog.io/@changhee09/%EC%95%8C%EA%B3%A0%EB%A6%AC%EC%A6%98-%EC%B5%9C%EB%8B%A8%EA%B2%BD%EB%A1%9C-%EB%B2%A8%EB%A7%8C-%ED%8F%AC%EB%93%9C

https://www.youtube.com/watch?v=F-tkqjUiik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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