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SP.NET의 정의

 

 

 

ASP.NET은 동적 웹 사이트(웹 응용 프로그램)를 만들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개발 기술이에요.

 

다른 웹 개발기술 언어인 ASP, PHP, JSP는

웹 스크립트 언어(Web Script Language)라고도 불러요.

하지만, ASP.NET은 웹 스크립트 언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웹 개발 기술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죠!

 

ASP.NET 버전은 다음과 같이 변화되었어요.
ASP.NET 1.0(2000년) → ASP.NET 1.1(2003년) → ASP.NET 2.0 (2005년)


 


 

 

 

여기서 잠깐!

다른 언어들과 달리 ASP.NET을 웹 개발 기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웹기술은 로그인의 처리에서 처럼,

웹서버에서 내부 사용되는 로직을 개발하고 동작되게 해주는 프로그래밍언어를 말해요.

ASP.NET, JSP, PHP, ASP, Perl 등을 모두 웹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웹 스크립트 언어라고도 부를 수 있어요.

 

ASP, JSP, PHP, Perl 등은 그 이름 자체를 스크립트 언어라도고 지칭할 수 있지요.

하지만 ASP.NET 은 언어라고 할 수 없는 것이

ASP.NET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가 C#, VB, J#, C++ 등으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ASP.NET은 웹 개발 기술이라고만 부릅니다.




ref : 
http://cafe.naver.com/dbgmlzkdlqk/3036

서버-클라이언트 구준

 클라이언트, 서버 나누는 기준 : 웹서버가 설치 되어 있다면 웹서버, 웹 브라우저로 접근한다면 클라이언트


.net 구조

.net 프레임 워크는 마치 자바의 virtual machine 과 유사한 형태로 여기 저기 플랫폼에서 돌아갈 수 있는 기본 환경을 제공을 목표로하며
닷넷 프레임 워크가 있다는 가정하네 C++, C# , VB, JSCRIPT 등이 돌아 갈 수 있게 되고 이것들을 .NET 언어라 하며 어떤 언어이든 간에
공통언어명세(CLS)에 맞게 만들어져있다면 이 언어들은 닷넷 환경에 서 돌아 가는 요구 조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림에서 볼 수있듯이 ASP.NET 이 .net framework 안에 들어 가있다는 것은 ASP.NET이 프로그램 랭귀지가 아니고
위에서 설명한것과 마찬가지로 개발기술 이라 한다, 또한 ASP.NET, ADO.NET, CLR 등등이 .net framework 의 구성요소가 된다





ASP.NET의 정의

ASP.NET은 동적 웹 사이트(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개발 기술이다. 다른 웹 개발기술인 ASP, PHP, JSP는 웹 스크립트 언어(Web Script Language)라고도 부른다. 하지만, ASP.NET은 웹 스크립트 언어라고 부르지 않는다. 웹 개발 기술이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이유는 차후에 설명한다.

ASP.NET 버전은 다음과 같이 변화되었다.
ASP.NET 1.0(2000년) → ASP.NET 1.1(2003년) → ASP.NET 2.0 (2005년)

ASP.NET은 .NET Framework에서만 동작한다. ASP.NET 1.X는 .NET Framework 1.1에서 ASP.NET 2.0은 .NET Framework 2.0에서 동작한다. 그리고 .NET Framework의 포괄적인 개념은 .NET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포함관계가 성립한다.

.NET > .NET Framework > ASP.NET

물론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이라면 다음과 같은 포함관계도 성립한다.

.NET > .NET Framework > Windows Programming based C#

웹기술은 로그인의 처리에서 처럼, 웹서버에서 내부 사용되는 로직을 개발하고 동작되게 해주는 프로그래밍언어를 뜻한다. ASP.NET, JSP, PHP, ASP, Perl 등을 모두 웹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웹 스크립트 언어라고도 부를 수 있다. ASP, JSP, PHP, Perl 등은 그 이름 자체를 스크립트 언어라도고 지칭할 수 있다. 하지만 ASP.NET 은 언어라고 할 수 없는 것이 ASP.NET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가 C#, VB, J#, C++ 등으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ASP.NET은 웹 개발 기술이라고만 부른다.

ASP.NET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강력한 캐싱 기능
  • 강력한 개발도구 TOOL 제공
    Visual Studio는 웹, Windows, 콘솔 및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까지 개발 할 수 있는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이다. 각 ASP.NET의 버전별로 Visual Studio역시 다른 버전이 사용되고 있다.
    ASP.NET 1.0 → Visual Studio .NET 2002
    ASP.NET 1.1 → Visual Studio .NET 2003
    ASP.NET 2.0 → Visual Studio 2005 / Visual Studio 2008
  • 유연성 : 웹사이트에의 개발 및 실행 시 발생될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대처기능 제공되어있다.
  • 언어독립적 협업 : 언어가 무엇이든 상관없는 것이 특징이다. 일부는 VB로 일부는 C#으로 구현하여 하나의 웹사이트로 동작시킬 수 있다.
  • 개발의 단순성 : 인터페이스를 서버콘트롤로 제공, 도구상자이용
  • 사이트 관리의 용이성
    Machine.config / Web.config 등으로 사이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뛰어난 확장성 : 서버콘트롤을 상속받아 자신의 콘트롤을 만들어 서버콘트롤처럼 사용가능
  • 보안기능
    인증(Authentication) / 권한 부여(Authorization) 를 쉽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역시 web.config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ASP.NET 구현환경

ASP.NET 1.x에서는 개발자들이 자신의 PC에 IIS 탑재가 가능한 Windows 또는 서버 급 Windows를 설치했다. VS 2005에서는 ASP.NET Development Server라는 내장 웹 서버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 PC의 Windows에 반드시 IIS가 탑재되어 있지 않아도 된다.




ASP.NET의 동작 원리

ASP.NET은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웹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동 원리는 Request & Response이다.


ref : http://7day.tistory.com/38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