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이트맵핑을 사용해 실감나는 조명 효과를 표현할 수 있지만 움직이는 개체는 적용할 수 없다.

라이트맵핑은 정적인 객체(Static Object)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실시간 조명을 이용해 움직이는 객체의 조명 효과를 부여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이점을 개선하기 위해 유니티에서는 라이트 프로브(Light Probe) 기법을 제공한다.

스테이지의 라이트가 있는 곳 주변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고 라이트 맵을 베이킹할 때

해당 라이트 프로브에 주변부의 광원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둔다.

라이트 프로브에 저장된 광원 데이터는 실행 시 근처를 지나가는 객체에 광원 데이터를 전달하여 

해당 물체의 색상과 보간(Interpolite)시켜 마치 실시간 조명과 같은 효과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절대강자 유니티4/이재현> 발췌


http://bililic.com/220759932463








 프로브 프록시 볼륨

http://blog.naver.com/blue9954/220819325189




http://www.devblog.kr/r/8y0gFPAvJ2Z8y1vfYWHFXs9XobwcKq6QkAP2lrVXIYx60o


대마왕 님의 블로그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기존의 라이트 프로브의 단점이었던 커다란 오브젝트의 라이트 프로브 문제점이 해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몬스터를 표현할때 기존의 라이트 프로브로는 몬스터 오브젝트 전체가 하나의 라이트 프로브만 영향받는 문제가 있어서 주변의 라이팅과 어울리지 않았지만 이번에 들어간 라이트 프로브 프록시 볼륨을 이용하면 훨씬 리얼한 라이팅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