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1 VS ETC2
1. Android Works 설치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latforms/Android/GettingStarted/1/index.html
안드로이드 개발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Android Works 를 설치해야 합니다. Android Works 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디플로이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과 코드 전부 설치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여기서는 개발 PC 에 Android Works 를 설치하는 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latforms/Android/GettingStarted/2/index.html
2.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셋업
Android Works 가 설치되었으니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줄 차례입니다. 여기서는 UE4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latforms/Android/GettingStarted/3/index.html
3. 프로젝트 생성
여기서는 안드로이드로의 디플로이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할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겠습니다. 생성할 프로젝트는 블루프린트 삼인칭 템플릿을 사용하는 블루프린트 기반 프로젝트입니다.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 에서 다음 옵션으로 블루프린트 기반 프로젝트를 새로 만듭니다.
삼인칭 템플릿 사용
타겟 하드웨어는 모바일 / 태블릿
그래픽 레벨은 스케일가능 3D 또는 2D
시작용 콘텐츠 비포함
프로젝트 이름은 AndroidProject
4. 레벨 디플로이
여기서는 작업중인 프로젝트의 레벨 하나를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디플로이하여 빠르게 테스트해 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레벨을 디플로이하려면 먼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지원하는 텍스처 포맷을 결정해야 합니다. 왜냐면 각기 다른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마다 정상 작동을 위해서는 각기 다른 텍스처 포맷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느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에 어느 텍스처 포맷이 맞는지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포맷 | 설명 |
---|---|
DXT |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Tegra 기반 디바이스에도 사용됩니다. |
ATC | Qualcomm Snapdragon 기반 디바이스에 사용됩니다. |
PVR | ImgTec PowerVR 기반 디바이스에 사용됩니다. |
ETC1 | 모든 디바이스에 지원되지만, 알파 채널이 있는 텍스처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텍스처가 압축되지 않아 게임의 다운로드 크기가 커지고 실행시간 메모리를 더욱 많이 사용합니다. |
ETC2 | MALI 기반 디바이스 등에 사용됩니다. |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에서 현재 레벨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먼저 테스트하고자 하는 레벨을 열어야 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지난 단계에서 생성한 블루프린트 기반 프로젝트의 ThirdPersonExampleMap 레벨을 사용하겠습니다.
ThirdPersonExampleMap 을 연 채로 메인 툴바 로 이동한 뒤 실행 아이콘 옆의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추가 옵션이 표시됩니다.
디바이스 섹션 아래 실행 메뉴에서 목록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디바이스에서 레벨이 실행되는 도중 그 진행상황이 화면 우하단 구석에 표시됩니다. 프로젝트가 디바이스에 성공적으로 디플로이되면 알림창이 뜹니다.
쿠킹 및 실행 프로세스가 완료된 후, 게임이 자동으로 디바이스에 뜨며, 앱 드로어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게임 패키징
언리얼 엔진다른 사람과 프로젝트를 공유하거나 디지털 스토어에 올려 판매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패키징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완성된 프로젝트를 UE4 내에서 배포용으로 패키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http://docs.unrealengine.com/latest/KOR/Platforms/Android/GettingStarted/6/index.html
6. 직접 해보기
여기서는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UE4 프로젝트를 디플로이시키는 방법을 연습하고 가다듬을 수 있도록 직접 해볼 수 있는 몇 가지 것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UE4 프로젝트를 패키징하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테스팅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으니, 이번 퀵스타트 가이드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 보세요.
기본 템플릿 중 하나를 사용해서 새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그 프로젝트가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실행되도록 만듭니다.
다양한 안드로이드 텍스처 포맷을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패키징해 보고, 대상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어느 것이 잘 맞는지 확인합니다.
패키징된 파일 크기를 확인한 다음 APK 패키지 크기 줄이기 문서를 통해 크기 압축을 시도해 봅니다.
삼성 기어 VR 디버깅 문서를 참고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프로젝트를 디플로이해 봅니다.
다음 링크는 어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UE4 에 적합한가서부터 모바일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 제작시 고려할 사항까지 그 모든 것에 대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둘러보지 않으셨다면 매우 귀중한 정보가 넘쳐흐로고 있으니 한 번 둘러보실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디바이스 호환성과 퍼포먼스 관련 상세 정보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용 게임 콘텐츠 및 레벨 디자인 관련 상세 정보입니다:
모바일 프리뷰어 를 사용하면 디바이스에 디플로이하지 않고도 모바일 게임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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