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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2. 콜론(:), 세미콜론(;), 대쉬(—)의 용법 |
강쌤: 초롱씨는 영작할 때 콜론(:), 세미콜론(;), 대쉬(―) 같은 구두점들을 쓰세요?
초롱: 아뇨.
강쌤: 왜 쓰지 않으세요?
초롱: 어떻게 쓰는지 잘 몰라서요.
강쌤: (이해한다는 듯 고개 끄덕이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말을 쓸 때 구두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문장을 쓸 때도 구두점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native speaker들은 작문을 할 때 구두점을 아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영문독해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어다운 문장을 작문하려면 구두점을 사용해서 논리적인 관계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롱: 저도 구두점을 알고 싶어서 여러 번 문법책을 공부해봤는데 무조건 외우려니까 잘 안됐습니다. 왕도가 있습니까?
강쌤: (웃으며) 왕도는 없지만 비단길은 있습니다. 각 구두점의 기본 개념을 아는 게 비단길입니다.
1. 콜론(colon) (:)의 용법
강쌤: colon의 기본적인 개념은 “즉, 말하자면, 예를 들면, ~라고”입니다. 그래서 colon은 앞문장과 관련된 1) 동격, 2) 자세한 설명, 3) 열거, 4) 소제목, 5) 인용어구를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She had only one thing in mind: to pass the test. <동격> (그녀는 오직 하나의 것을 가지고 있다 / 마음 속에: 그 시험에 합격하는 것)
(b) He had drunken heavily: this explained his unsteady walk. <자세한 설명> (그 남자는 심하게 술 마셔 왔다: 이것은 그의 불안정한 걸음을 설명했다)
(c) I am taking four courses in this term: English, Psychology, Mathematics, and Statistics. <열거> (나는 4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 이번 학기에: 영어, 심리학, 수학, 통계학)
(d) Demian: The Story of Emil Sinclair's Youth <소제목> (데미안 : 에밀 싱클레어의 젊은 시절 이야기)
(e) Rene Descartes said: "I think, therefore I am." <인용> (데카르트는 말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2. 세미콜론 (semicolon) (;)의 용법
강쌤: semicolon은 comma와 등위접속사의 축약형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semicolon은 주로 and, but의 용법을 따릅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그래서, 왜냐하면, 반면에‘입니다.semicolon은 and / but처럼 두 개의 독립된 문장들을 연결하고 그 뒤에 나오는 공통어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a) The clock reads (시계가
(b) The shops were closed; I couldn't buy anything. <결과> (그 상점들이 닫혀 있었다; 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살 수 없었다)
(c) Come and see me on Monday; I have something to tell you. <이유> (나 보러 와 / 월요일에; 왜냐하면 뭔가 있으니까 / 너에게 말할)
(d) Some people like meat; others (like) fish. <대조> (몇몇 사람들은 고기를 좋아한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생선을 좋아한다) |
초롱: 선생님, colon과 semicolon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강쌤: 좋은 질문입니다. colon은 “즉, 말하자면, 예를 들면, ~라고”라는 어구의 의미라서 앞에 나온 단어를 설명합니다. 반면에, semicolon은 등위접속사 개념이므로 절 또는 축약된 절을 동반합니다. 차이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colon은 “즉, 말하자면”이라는 동격의개념을 가지는데 반해 semicolon은 동격의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semicolon이 동격을나타내려면 that is, namely, in other words, in fact 등을 동반해야 합니다.
(e1) We are unhappy people: lonely, depressed, destructive people.
(e2) We are unhappy people; that is, lonely, depressed, destructive people.
(우리는 불행한 사람들이다; 즉, 외롭고, 낙담한, 파괴적인 사람들)
초롱: 선생님, (e2)에서 semicolon 다음에 절 대신에 구만 나올 수 있나요?
강쌤: 좋은 질문입니다. 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절입니다. 왜냐하면 that is 다음에 ‘we are’가생략됐으니까요. colon과 semicolon의 두 번째 차이점은 colon이 “예를 들면”이라는 열거의 개념을 가지는데 반해 semicolon은 열거의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semicolon이 열거를 나타내려면 for example을 동반해야 합니다.
(f1) Jane prefers high risk activities: rafting and skydiving.
(f2) Jane prefers high risk activities; for example, rafting and skydiving.
(제인은 위험이 높은 활동들을 선호한다; 예를 들면, 래프팅과 스카이다이빙)
초롱: 선생님, (f2)에서도 for example 뒤에 ‘Jane prefers’가 생략된 건가요?
강쌤: 예. 맞습니다. colon과 semicolon의 세 번째 차이점은 semicolon은 but이라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대조적인 내용의 두 개의 절을 연결할 수 있는데 반해 colon은 그럴 수 없다는것입니다.
(g1) Powerful people are considered right: weak people, wrong. <틀림>
(g2) Powerful people are considered right; weak people, wrong. <맞음>
3. 대쉬 (dash) (—)의 용법
강쌤: dash는 문장 중간이나 끝에서 앞에 나온 내용을 보충 설명할 때 쓰입니다. 또한, 문장 앞부분에 나열된 것들을 정리할 때 all, these 등과 함께 쓰입니다.
(a) His plan was related to an old dream— (그의 계획은 오랜 꿈과 관련돼 있었다—콜럼버스의 꿈)
(b) Everything that we produce and trade—food, manufactured goods, labor, and services—has a money value. (모든 것은 / 우리가 생산하고 교역하는—음식, 제조 물건들, 노동, 용역들—돈 가치를 가지고 있다)
(c) Geographic mobility—downward as well as upward—touched almost everyone. (지리적 이동은—위쪽 뿐만 아니라 아래쪽으로—영향 미쳤다 / 거의 모든 사람에게)
(d) Apples, oranges, and bananas—all these are the fruits that I like very much. (사과들, 오렌지들, 바나나들—모든 이런 것들은 과일들이다 / 내가 아주 많이 좋아하는)
(e) To be, or not to be—that is the question. – 햄릿 (존재해야 하는 것이냐 아니면 존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냐—그것이 문제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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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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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1. Comma(콤마) 용법: 1. 혼동을 피할 때 |
강쌤: comma는 크게 두 가지 경우에 쓰입니다. 첫째는 혼동을 피하고자 할 때이고 둘째는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할 때입니다.
1. 혼동을 피하고자 할 때
강쌤: comma는 해석상의 애매 모호함이나 혼동의 여지를 피하기 위하여 함께 속하지 않는 문장 요소들을 분리하기 위해 쓰입니다. 다음 문장들에서 왜 comma가 쓰여야 할까요?
(a) I don't care for money isn't everything. → I don't care, for money isn't everything. (나는 신경 쓰지 않아. 왜냐하면 돈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니까)
(b) He is, if not the best one of the best athletes. → He is, if not the best, one of the best athletes. (그는, 최고가 아니라면, 최고의 운동 선수들 중 한 명이다) |
초롱: (a)에서 comma를 쓰지 않으면 for가 care에서 걸리는 전치사인지 아니면 접속사인지 불분명합니다.
강쌤: 그렇죠. comma를 쓰면 for는 접속사임이 분명해집니다. (b)에서 왜 comma가 쓰여야 하나요?
초롱: (b)에서 comma를 쓰지 않으면 is의 보어가 없습니다.
강쌤: 그렇죠. comma를 씀으로써 "best"가 "one"을 수식하는 형용사가 아니라는 것이 명백해집니다.
초롱: 선생님, (b)에서 if not the best는 어떤 구문입니까?
강쌤: 좋은 질문입니다. 분사구문에 접속사가 삽입된 형태입니다. 원래 절은 <if he is not the best>인데 분사구문으로 바뀌면 <not being the best>에서 being이 생략되고 접속사가삽입돼서 ‘if not the best’가 된 것입니다. 자, 다시 comma 얘기로 돌아가죠. Comma를함부로 쓰면 안됩니다. 밀접한 관계를 맺는 어구들 사이에 comma를 쓰면 어색한 문장이됩니다.
초롱: 선생님, 밀접한 관계를 맺는 어구들은 어떤 것들입니까?
강쌤: 주요소들입니다. 즉, 주어, 술어 동사, 목적어, 보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comma에 의해 분리될 수 없습니다. 다음은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c) The man in the corner, is obviously drunk. <틀림>
(d) I know, that he is a liar. <틀림>
초롱: (c)에서는 주어와 동사 사이에 comma가 쓰여 어색하고, (d)에서는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comma가 쓰여 어색합니다.
강쌤: 그렇죠. 이 때, 조심해야 할 것은 아무리 주요소라 할지라도 혼동의 우려가 있다면 주요소들 사이에 comma를 쓸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은 어떤 혼동의 여지가 있을까요?
(e) What is, is right. (존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맞음>
초롱: is와 is가 겹쳐 있어서 comma가 없으면 두 is의 역할이 혼동 됩니다.
강쌤: 그렇죠. comma를 씀으로써 앞 "is"와 뒤 "is"의 역할이 다르다는 사실이 명백해집니다.<전치사구>나 <부사절>이 문장 맨 앞에 쓰일 때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경우가 있습니다.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comma를 써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comma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다음 (f2)에서 왜 comma를 써야 할까요?
(f1) After dark(,) I walked around the park. <comma 생략 가능>
(f2) After dark, men walked around the park. <comma 생략 불가> (어둔 후에 / 남자들은 걸었다 / 공원 주위를) |
초롱: (f2)에서 dark는 men을 수식할 수 있기 때문에 dark가 명사임을 나타내기 위해 comma를써야 합니다.
강쌤: 그렇죠. dark는 명사로서 ‘어둠’이라는 뜻을 나타내고, 형용사로서 ‘(피부가) 거무스름한’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f1)에서 dark는 I를 수식할 수 없기 때문에 comma 생략 가능합니다. 다음 (g2)에서 왜 comma를 써야 할까요?
(g1) If you try hard(,) you will succeed. <comma 생략 가능> (만일 네가 열심히 노력한다면 너는 성공할 것이다)
(g2) If she phones, tell her I am out. <comma 생략 불가> (만일 그녀가 전화한다면, 그녀에게 말해줘 / 나는 외출했다고) |
초롱: (g2)에서 comma를 생략하면 tell의 주어가 phones로 착각될 수 있어서 comma가 필요합니다.
강쌤: 그렇죠. (g1)에서 부사 hard는 대명사 you를 수식할 수 없으므로 comma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음으로 부정사구의 부사 용법과 명사 용법을 구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사가 문장 맨 앞에 있을 때, 부정사 뒤에 comma가 있으면 부사 용법으로서“~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나타내고, 부정사 뒤에 comma가 없으면 명사 용법으로서“~하는 것은”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h1) To know ourselves, we should study ourselves. <부사 용법> (우리 자신을 알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연구해야 한다)
(h2) To know ourselves is not easy. <명사 용법>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은 쉽지 않다) |
강쌤: 다음으로 분사구 / 분사구문과 동명사구를 구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ing 구문이문장 맨 앞에 있을 때, ~ing 구문 뒤에 comma가 있으면 분사구로서 “~하는”, 분사구문으로서 “~하면서”라는 뜻을 나타내고, ~ing 구문 뒤에 comma가 없으면 동명사구로서 “~하는 것은”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i1) Collecting shells, the girl got a lot of pleasure. <분사구 / 분사구문> (조개 껍질들을 줍는, 그 소녀는 많은 즐거움을 얻었다) <분사구> (조개 껍질들을 주으면서, 그 소녀는 많은 즐거움을 얻었다) <분사구문>
(i2) Collecting shells was the girl’s hobby. <동명사구> (조개 껍질들을 줍는 것은 / 그 소녀의 취미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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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필수구문] Ⅶ-1. Comma(콤마) 용법: 1. 혼동을 피할 때|작성자 강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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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1. Comma(콤마) 용법: 2. 강조할 때 |
2.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할 때
강쌤: comma는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할 때 쓰입니다. 절이 3개이고 간단한 것들일때, 또한 단어들이 and 없이 comma로만 연결될 때 뒤에 쓰인 절이나 단어의 의미가 강조됩니다. and가 있다고 생각하고 해석하면 됩니다.
(a) I must, I can, I will. (나는 해야 하고, 할 수 있고, 할 것이다)
(b) I came, I saw, I conquered. <Caesar>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초롱: 선생님, and가 생략된다고 강조되나요?
강쌤: 좋은 질문입니다. (b)는 로마제국의 정치가 시저의 유명한 연설문입니다. and를 넣어 읽으면 맨 마지막 내용에 강세를 둘 수 없습니다. 이건 우리말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왔노라,보았노라, 그리고 이겼노라” 하지만 and를 빼고 읽으면 목소리를 점점 높일 수 있습니다. ,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목소리를 높이면서 강조하는 거죠. 특히, 2개의 형용사들이 comma와 함께 쓰이는 <관사 + 형용사, 형용사 + 명사> 형태는 아주 빈번하게쓰이고 있습니다. comma 앞 뒤에 형용사가 나오고 있는 것에 유의하여 해석해야됩니다.
초롱: 선생님, 형용사와 형용사 사이에 comma를 쓰는 것은 and를 대신해서 쓰이는 것으로 배웠는데요.
강쌤: and를 대신하는 것이 아닙니다. 두 번째 형용사를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c1)과 (c2)의차이점은 무엇일까요?
(c1) Meg Ryan is a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 woman. (맥 라이언은 예쁜 키 큰 백인 미국 여성이다)
(c2) Meg Ryan is a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 woman. (맥 라이언은 예쁜, 키 큰, 백인, 미국 여성이다) |
초롱: (c1)은 강조 없이 4개의 형용사가 쓰였고 (c2)는 뒤에 있는 형용사를 강조하면서 쓰였습니다.
강쌤: 그렇죠. (c2)에서 형용사들 사이에서 쉬어야 하기 때문에 beautiful < tall < white < American 순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초롱: (c1)에서 4개의 형용사들이 쓰였는데 형용사들의 순서를 정하는 원칙이 있습니까?
강쌤: 좋은 질문입니다. 원칙이 있습니다. 명사는 객관적이고 형용사는 주관적입니다. ‘서로 연관된 것은 가까이 배치한다’는 인접의 원칙에 의해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형용사를 명사가까이 배치합니다. 초롱씨는 여자인가요?
초롱: (의아해 하며) 예.
강쌤: (웃으며) 증명할 수 있나요?
초롱: (더욱 의아해 하며) 예.
강쌤: (계속 웃음 띠며) 그렇죠. ‘여자’는 명사이니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초롱씨는 예쁜가요?
초롱: (망설이다가) 예.
강쌤: 증명할 수 있나요?
초롱: 아뇨.
강쌤: 그렇죠. ‘아름다운’이라는 형용사는 주관적입니다. 초롱씨는 한국인인가요?
초롱: 예.
강쌤: 증명할 수 있나요?
초롱: 예. 주민등록증이 있으니까요.
강쌤: 그렇죠. 초롱씨는 황인종인가요?
초롱: 예.
강쌤: 그렇죠. ‘황색’이라는 것도 어느 정도 객관적입니다. 초롱씨는 키가 큰가요?
초롱: 예. 제 키가 168cm이니까 큰 편입니다.
강쌤: 그러네요. 색깔과 키는 어느 쪽이 더 객관적일까요?
초롱: 아무래도 색깔이 키보다 더 객관적일 거 같은데요.
강쌤: 그렇죠. 색깔은 전 세계에서 통용될 테지만 키는 아무래도 상황에 따라 크게 보일 수도 작게 보일 수도 있죠. 자, 이제 4가지 형용사를 주관적인 것 순서로 배열할 수 있겠습니다.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을 주관적인 것 → 객관적인 것의 순서로 배열해 보세요.
초롱: (이제 알겠다는 듯) beautiful < tall < white < American 순으로 객관적입니다.
강쌤: 맞습니다. 형용사가 여러 개 있을 때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것을 명사 가까이에 배치하고상대적으로 주관적인 것을 명사에서 멀리 배치하면 됩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무엇일까요?
(d) Although army ants are almost sightless, they march in ------- formation.
↗ <military precise>인가, <precise military>인가?
(비록 군대 개미들은 거의 볼 수 없지만, 그들은 행군한다 / 정확한 군대 대형으로)
초롱: 정답은 <precise military>입니다.
강쌤: 그렇죠. precise보다 military가 더 객관적이죠. 자, 이번에는 <B, not A> 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상관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어구인 <not A but B (A가 아니라 B이다)>는comma를 이용하여 <B, not A (B이다, A가 아니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때, <B, not A>에서 A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A와 B는 같은 형태라야 합니다.
(e) He is not a socialist but a social reformer. = He is a social reformer, not a socialist. (그는 사회개혁가이다, 사회주의자가 아니라)
(f) Women are made not to be understood but to be loved. <세익스피어> = Women are made to be loved, not to be understood. (여성들은 사랑 받기 위해서 태어났다, 이해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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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필수구문] Ⅶ-1. Comma(콤마) 용법: 2. 강조할 때|작성자강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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