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kangreading.blog.me/102335492


 

-2. 콜론(:), 세미콜론(;), 대쉬() 용법

 

 

강쌤초롱씨는 영작할  콜론(:), 세미콜론(;), 대쉬(―) 같은 구두점들을 쓰세요?

초롱아뇨.

강쌤 쓰지 않으세요?

초롱어떻게 쓰는지  몰라서요.

강쌤: (이해한다는  고개 끄덕이며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말을   구두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문장을  때도 구두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반면에 native speaker들은 작문을   구두점을 아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이것은 영문독해에서 많이 확인할  있습니다영어다운 문장을 작문하려면 구두점을 사용해서 논리적인 관계나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있어야 합니다.

초롱저도 구두점을 알고 싶어서 여러  문법책을 공부해봤는데 무조건 외우려니까  안됐습니다왕도가 있습니까?

강쌤: (웃으며왕도는 없지만 비단길은 있습니다 구두점의 기본 개념을 아는  비단길입니다.

 

 

1. 콜론(colon) (:) 용법

 

강쌤colon 기본적인 개념은 말하자면예를 들면, ~라고입니다그래서 colon 문장과 관련된 1) 동격, 2) 자세한 설명, 3) 열거, 4) 소제목, 5) 인용어구를 나타낼  쓰입니다.

 

(a) She had only one thing in mind: to pass the test.  <동격>

   (그녀는 오직 하나의 것을 가지고 있다 / 마음 속에 시험에 합격하는 )

 

(b) He had drunken heavily: this explained his unsteady walk<자세한 설명>

( 남자는 심하게  마셔 왔다이것은 그의 불안정한 걸음을 설명했다)

 

(c) I am taking four courses in this term: English, Psychology, Mathematics, and Statistics.  <열거>

(나는 4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 이번 학기에영어심리학수학통계학)

 

(d) Demian: The Story of Emil Sinclair's Youth  <소제목>

(데미안 : 에밀 싱클레어의 젊은 시절 이야기)

 

(e) Rene Descartes said: "I think, therefore I am."  <인용>

(데카르트는 말했다:  “나는 생각한다고로 나는 존재한다.”)

 

 

2. 세미콜론 (semicolon) (;) 용법

 

강쌤semicolon comma 등위접속사의 축약형이라고 보면 됩니다그래서 semicolon 주로 and, but 용법을 따릅니다기본적인 개념은 그래서왜냐하면반면에입니다.semicolon and / but처럼  개의 독립된 문장들을 연결하고  뒤에 나오는 공통어구를 생략할  있습니다.

 

(a) The clock reads 12:03it is time to go.  <부연 설명>

    (시계가 12:03 가리킨다떠날 시간이다)

 

(b) The shops were closedI couldn't buy anything.  <결과>

( 상점들이 닫혀 있었다그래서 나는 아무 것도   없었다)

 

(c) Come and see me on MondayI have something to tell you.  <이유>

( 보러  / 월요일에왜냐하면 뭔가 있으니까 / 너에게 말할)

 

(d) Some people like meatothers (like) fish.  <대조>

(몇몇 사람들은 고기를 좋아한다반면에다른 사람들은 생선을 좋아한다)

 

초롱선생님, colon semicolon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강쌤좋은 질문입니다colon 말하자면예를 들면, ~라고라는 어구의 의미라서 앞에 나온 단어를 설명합니다. 반면에,  semicolon 등위접속사 개념이므로 절 또는 축약된 절을 동반합니다. 차이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첫째, colon 말하자면이라는 동격의개념을 가지는데 반해 semicolon 동격의 개념이 없습니다그래서 semicolon 동격을나타내려면 that is, namely, in other words, in fact 등을 동반해야 합니다

 

(e1) We are unhappy people: lonely, depressed, destructive people.

(e2) We are unhappy people; that is, lonely, depressed, destructive people.

(우리는 불행한 사람들이다외롭고낙담한파괴적인 사람들)

 

초롱선생님, (e2)에서 semicolon 다음에  대신에 구만 나올  있나요?

강쌤좋은 질문입니다구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절입니다왜냐하면 that is 다음에 ‘we are’생략됐으니까요colon semicolon  번째 차이점은 colon 예를 들면이라는 열거의 개념을 가지는데 반해 semicolon 열거의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그래서semicolon 열거를 나타내려면 for example 동반해야 합니다.

 

(f1) Jane prefers high risk activities: rafting and skydiving.

(f2) Jane prefers high risk activities; for example, rafting and skydiving.

    (제인은 위험이 높은 활동들을 선호한다예를 들면래프팅과 스카이다이빙)

 

초롱선생님, (f2)에서도 for example 뒤에 ‘Jane prefers’ 생략된 건가요?

강쌤맞습니다colon semicolon  번째 차이점은 semicolon but이라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대조적인 내용의  개의 절을 연결할  있는데 반해 colon 그럴  없다는것입니다.

 

(g1) Powerful people are considered right: weak people, wrong.  <틀림>

(g2) Powerful people are considered right; weak people, wrong.  <맞음>

 

 

3. 대쉬 (dash) (—) 용법

 

강쌤dash 문장 중간이나 끝에서 앞에 나온 내용을 보충 설명할  쓰입니다.  또한문장 부분에 나열된 것들을 정리할  all, these 등과 함께 쓰입니다.

 

(a) His plan was related to an old dreamColumbus’ dream.

(그의 계획은 오랜 꿈과 관련돼 있었다콜럼버스의 )

 

(b) Everything that we produce and tradefood, manufactured goods, labor, and serviceshas a money value. (모든 것은 / 우리가 생산하고 교역하는음식제조 물건들노동용역들 가치를 가지고 있다)

 

(c) Geographic mobilitydownward as well as upwardtouched almost everyone.

(지리적 이동은위쪽 뿐만 아니라 아래쪽으로영향 미쳤다 / 거의 모든 사람에게)

 

(d) Apples, oranges, and bananasall these are the fruits that I like very much.

(사과들오렌지들바나나들모든 이런 것들은 과일들이다 / 내가 아주 많이 좋아하는)

 

(e) To be, or not to bethat is the question. – 햄릿

(존재해야 하는 것이냐 아니면 존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냐그것이 문제로다)

 

 

 

도움이 됐다면 아래의 손가락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 없이 바로 추천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속 숫자가 올라갈 때마다 저의 에너지가 마구 올라갑니다.^^





 콤마

http://kangreading.blog.me/102211819



-1. Comma(콤마용법: 1. 혼동을 피할 때

 

 

강쌤: comma 크게  가지 경우에 쓰입니다첫째는 혼동을 피하고자  때이고 둘째는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때입니다.

 

1. 혼동을 피하고자  

 

강쌤: comma 해석상의 애매 모호함이나 혼동의 여지를 피하기 위하여 함께 속하지 않는 문장 요소들을 분리하기 위해 쓰입니다. 다음 문장들에서  comma 쓰여야 할까요?

 

(a) I don't care for money isn't everything.

   → I don't carefor money isn't everything.

        (나는 신경 쓰지 않아왜냐하면 돈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니까)

 

(b) He is, if not the best one of the best athletes.

   → He is, if not the best, one of the best athletes.

       (그는최고가 아니라면최고의 운동 선수들   명이다)

 

초롱(a)에서 comma 쓰지 않으면 for care에서 걸리는 전치사인지 아니면 접속사인지 불분명합니다.

강쌤그렇죠. comma 쓰면 for 접속사임이 분명해집니다. (b)에서  comma 쓰여야 하나요?

초롱(b)에서 comma 쓰지 않으면 is 보어가 없습니다.

강쌤그렇죠comma 씀으로써 "best" "one" 수식하는 형용사가 아니라는 것이 명백해집니다.

초롱선생님, (b)에서 if not the best 어떤 구문입니까?

강쌤좋은 질문입니다분사구문에 접속사가 삽입된 형태입니다원래 절은 <if he is not the best>인데 분사구문으로 바뀌면 <not being the best>에서 being 생략되고 접속사가삽입돼서 ‘if not the best’  것입니다다시 comma 얘기로 돌아가죠. Comma함부로 쓰면 안됩니다밀접한 관계를 맺는 어구들 사이에 comma 쓰면 어색한 문장이됩니다.

초롱선생님밀접한 관계를 맺는 어구들은 어떤 것들입니까?

강쌤주요소들입니다주어술어 동사목적어보어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comma 의해 분리될  없습니다.  다음은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c) The man in the corner, is obviously drunk.  <틀림>

(d) I know, that he is a liar.  <틀림>

 

초롱: (c)에서는 주어와 동사 사이에 comma 쓰여 어색하고, (d)에서는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comma 쓰여 어색합니다.

강쌤그렇죠 조심해야  것은 아무리 주요소라 할지라도 혼동의 우려가 있다면 주요소들 사이에 comma   있습니다. 다음 문장은 어떤 혼동의 여지가 있을까요?

 

(e) What is, is right. (존재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맞음>

 

초롱: is is 겹쳐 있어서 comma 없으면  is 역할이 혼동 됩니다.

강쌤그렇죠. comma 씀으로써  "is"  "is" 역할이 다르다는 사실이 명백해집니다.<전치사구> <부사절> 문장  앞에 쓰일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경우가 있습니다.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comma 써야 하고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comma 생략할  있습니다다음 (f2)에서  comma 써야 할까요?

 

(f1) After dark(,) I walked around the park.  <comma 생략 가능>

 

(f2) After dark, men walked around the park.  <comma 생략 불가>

(어둔 후에 / 남자들은 걸었다 / 공원 주위를)

 

초롱(f2)에서 dark men 수식할  있기 때문에 dark 명사임을 나타내기 위해 comma써야 합니다.

강쌤그렇죠. dark 명사로서 어둠이라는 뜻을 나타내고형용사로서 ‘(피부가거무스름한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f1)에서 dark I 수식할  없기 때문에 comma 생략 가능합니다다음 (g2)에서  comma 써야 할까요?

 

(g1) If you try hard(,) you will succeed.  <comma 생략 가능>

        (만일 네가 열심히 노력한다면 너는 성공할 것이다)

 

(g2) If she phones, tell her I am out.  <comma 생략 불가>

(만일 그녀가 전화한다면그녀에게 말해줘 / 나는 외출했다고)

 

초롱(g2)에서 comma 생략하면 tell 주어가 phones 착각될  있어서 comma 필요합니다.

강쌤그렇죠. (g1)에서 부사 hard 대명사 you 수식할  없으므로 comma 쓰지 않아도 됩니다다음으로 부정사구의 부사 용법과 명사 용법을 구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부정사가 문장  앞에 있을 부정사 뒤에 comma 있으면 부사 용법으로서“~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나타내고부정사 뒤에 comma 없으면 명사 용법으로서“~하는 것은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h1) To know ourselves, we should study ourselves.  <부사 용법>

(우리 자신을 알기 위해서우리는 우리 자신을 연구해야 한다)

 

(h2) To know ourselves is not easy.  <명사 용법>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은 쉽지 않다)

 

강쌤다음으로 분사구 / 분사구문과 동명사구를 구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ing 구문이문장  앞에 있을 , ~ing 구문 뒤에 comma 있으면 분사구로서 “~하는”, 분사구문으로서 “~하면서라는 뜻을 나타내고, ~ing 구문 뒤에 comma 없으면 동명사구로서 “~하는 것은이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i1) Collecting shells, the girl got a lot of pleasure.  <분사구 / 분사구문>

          (조개 껍질들을 줍는 소녀는 많은 즐거움을 얻었다)  <분사구>

(조개 껍질들을 주으면서 소녀는 많은 즐거움을 얻었다)  <분사구문>

 

(i2) Collecting shells was the girl’s hobby.  <동명사구>

  (조개 껍질들을 줍는 것은 / 그 소녀의 취미였다)

 

  

 

도움이 됐다면 아래의 손가락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 없이 바로 추천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속 숫자가 올라갈 때마다 저의 에너지가 마구 올라갑니다.^^








http://kangreading.blog.me/102263476




-1. Comma(콤마용법: 2. 강조할 때

 

 

2.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강쌤comma 간단한 절이나 단어를 강조하고자   쓰입니다절이 3개이고 간단한 것들일또한 단어들이 and 없이 comma로만 연결될  뒤에 쓰인 절이나 단어의 의미가 강조됩니다. and 있다고 생각하고 해석하면 됩니다.

 

(a) I must, I canI will. (나는 해야 하고  있고 것이다)

 

(b) I came, I sawI conquered. <Caesar> (왔노라보았노라이겼노라)

 

초롱선생님, and 생략된다고 강조되나요?

강쌤좋은 질문입니다. (b) 로마제국의 정치가 시저의 유명한 연설문입니다. and 넣어 읽으면  마지막 내용에 강세를   없습니다이건 우리말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왔노라,보았노라그리고 이겼노라” 하지만 and 빼고 읽으면 목소리를 점점 높일  있습니다. , “왔노라보았노라이겼노라” 목소리를 높이면서 강조하는 거죠특히, 2개의 형용사들이 comma 함께 쓰이는 <관사 + 형용사형용사 + 명사형태는 아주 빈번하게쓰이고 있습니다. comma  뒤에 형용사가 나오고 있는 것에 유의하여 해석해야됩니다.

초롱선생님형용사와 형용사 사이에 comma 쓰는 것은 and 대신해서 쓰이는 것으로 배웠는데요.

강쌤and 대신하는 것이 아닙니다 번째 형용사를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c1) (c2)차이점은 무엇일까요?

 

(c1) Meg Ryan is a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 woman.

( 라이언은 예쁜   백인 미국 여성이다)

 

(c2) Meg Ryan is a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 woman.

( 라이언은 예쁜 백인미국 여성이다)

 

초롱: (c1) 강조 없이 4개의 형용사가 쓰였고 (c2) 뒤에 있는 형용사를 강조하면서 쓰였습니다.

강쌤그렇죠. (c2)에서 형용사들 사이에서 쉬어야 하기 때문에 beautiful < tall < white < American 순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초롱: (c1)에서 4개의 형용사들이 쓰였는데 형용사들의 순서를 정하는 원칙 있습니까?

강쌤좋은 질문입니다원칙이 있습니다명사는 객관적이고 형용사는 주관적입니다. ‘서로 연관된 것은 가까이 배치한다 인접의 원칙에 의해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형용사를 명사가까이 배치합니다초롱씨는 여자인가요?

초롱: (의아해 하며.

강쌤: (웃으며증명할  있나요?

초롱: (더욱 의아해 하며.

강쌤: (계속 웃음 띠며그렇죠여자 명사이니까 증명할  있습니다초롱씨는 예쁜가요?

초롱: (망설이다가.

강쌤증명할  있나요?

초롱아뇨.

강쌤그렇죠아름다운이라는 형용사는 주관적입니다초롱씨는 한국인인가요?

초롱.

강쌤증명할  있나요?

초롱주민등록증이 있으니까요.

강쌤그렇죠초롱씨는 황인종인가요?

초롱.

강쌤그렇죠. ‘황색이라는 것도 어느 정도 객관적입니다초롱씨는 키가 큰가요?

초롱 키가 168cm이니까  편입니다.

강쌤그러네요색깔과 키는 어느 쪽이  객관적일까요?

초롱아무래도 색깔이 키보다  객관적일  같은데요.

강쌤그렇죠색깔은  세계에서 통용될 테지만 키는 아무래도 상황에 따라 크게 보일 수도 작게 보일 수도 있죠이제 4가지 형용사를 주관적인  순서로 배열할  있겠습니다. beautiful, tall, white, American 주관적인   객관적인 것의 순서로 배열해 보세요.

초롱: (이제 알겠다는 beautiful < tall < white < American 순으로 객관적입니다.

강쌤맞습니다형용사가 여러  있을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것을 명사 가까이에 배치하고상대적으로 주관적인 것을 명사에서 멀리 배치하면 됩니다다음  맞는 것은 무엇일까요?

 

(d) Although army ants are almost sightless, they march in ------- formation.

 <military precise>인가, <precise military>인가?

(비록 군대 개미들은 거의   없지만그들은 행군한다 / 정확한 군대 대형으로)

 

초롱정답은 <precise military>입니다.

강쌤그렇죠precise보다 military  객관적이죠이번에는 <B, not A> 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상관 등위접속사로 연결된 어구인 <not A but B (A 아니라 B이다)>comma 이용하여 <B, not A (B이다, A 아니라)> 나타낼  있습니다 <B, not A>에서 A 강조되고 있습니다. A B 같은 형태라야 합니다.

 

(e) He is not a socialist but a social reformer.

= He is a social reformernot a socialist.

(그는 사회개혁가이다사회주의자가 아니라)

 

(f) Women are made not to be understood but to be loved. <세익스피어>

= Women are made to be lovednot to be understood.

(여성들은 사랑 받기 위해서 태어났다이해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도움이 됐다면 아래의 손가락을 클릭해 주세요.

 (로그인 없이 바로 추천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속 숫자가 올라갈 때마다 저의 에너지가 마구 올라갑니다.^^

 

반응형

'영어 >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치사와 전치사구  (0) 2012.10.31
특수 전치사 except 동사 가 오는 경우...  (0) 2012.10.31
동사의 형태와 종류  (0) 2012.10.31
병치, 도치 구문  (0) 2012.10.31
비교구문  (0) 2012.10.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