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e to 용법의 아래 사항도 중요하지만

S be to v 일때 S be 가 그냥 끝나버리는 1형식일경우 to v 가 부사적용법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봐야한다

be to 용법으로도 해석이 이상하면 to v 의 부사적 용법을 의심







be to 용법 문법 / 영어

2011/04/19 12:37

복사http://blog.naver.com/natpure/30106943500

be to 용법을 이해하시려면,

다시 문장의 차이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1. The committee is to find a solution.

2. The problem is to find a solution.

문장 'be to + 동사원형' 있지만,

1 문장에서 to find이하는 '위원회' '해결책을 찾는 ' 동격의 관계가 아닙니다. 때의 'be to +부정사' 'be to 용법'이라고 합니다.

(책에 따라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쓰임'으로 보기도 하고, '준조동사인 be to + 원형부정사' 형태로 보기도 합니다.)

( 위원회는 해결책을 찾을 것이다)

2 문장은 to find이하는 is 주격보어입니다. (주어=보어)

( 문제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be to 용법은 기본적으로 '미래' 나타내지만 속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에 따라

1. 계획, 예정

2. 의무, 요구

3. 가능

4. 운명

5. 의도

구분을 합니다.

1. 예정, 계획

The meeting was to be held the following week.

( 회의의 다음 주에 개최될 예정이었다.)

Their daughter is to be married soon. (그들의 딸은 결혼할 것이다.)

'be going to 동원'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2. 의무

You are to be back by 10 o'clock. (너는 10시까지 돌아와야만 것이다.)

We are to observe the traffic rules. (너는 교통 법규를 준수해야만 한다.)

be supposed to 혹은 'be obliged to' 혹은 'be required to' 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3. 가능

Nobody was to be seen in the room. ( 방안에서 아무도 없었다.)

be able to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They had but to lift their eyes, and there it was plainly to be seen, though miles away, with the sunshine brightening all its features. 그들은 눈을 들기만 하면 되었다. 그러면 수마일 밖이지만 밝게 비추는 햇볕을 받아 그것을 뚜렷히 볼 수가 있었다. - from "The great stone face."

The fog was so dense that nothing was to be seen an inch ahead.
지척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안개가 짙었다

Not a soul was to be seen on the street.
거리엔 사람 그림자 하나도 볼 수 없었다.

No one was to be seen in the street.
거리에 사람이라고는 보이지 않았다.

Not a shadow[vestige] of the enemy was to be seen. or There wasn't a single enemy to be seen.
적이라곤 그림자도 보이지 않았다

Nothing was to be seen in the utter darkness.
껌껌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Not a soul was to be seen.
사람이라곤 그림자도 보이지 않았다.

Not a soul was to be seen[in sight].
사람이라고는 그림자도 보이지 않았다

Not a soul was to be seen on[in] the street.
거리에는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

Not a creature was to be seen in the streets.
거리에는 개미 새끼 한 마리 보이지 않았다

There was not a speck of cloud to be seen (up) in the sky.
하늘에는 한 조각의 뜬구름도 없었다

--네이버 사전에서 발췌

4. 운명

He was enventually to end up in the bankruptcy court. (그는 결국 파산법원에 있게 운명이었다.)

Few could have imagined at that time that this brave young man was to be the first President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 용감한 젊은이가 미합중국의 첫번째 대통령이 운명이었다고 상상할 있었던 사람은 거의 없었다.)

be destined to 혹은 be doomed to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5. 의도

If he's to succeed in his new profession, he must try harder.

(만약 그가 그의 직업에서 성공하려고 한다면 그는 열심히 일해야만 한다.)

If I'm to be there on time, I must leave at once.

(만약 내가 정각에 거기에 도착하려면 나는 즉시 떠나야 한다.)

intend to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If I'm to be there on time, I must leave at once.

이 것은 한국말을 중간에 2년 정도 쉬고 6년 정도 공부한 프랑스인에게 물어봤더니 대답한 말이다. 한국어를 한국인 이상으로 정교하게 아는 부분이 많을 정도로 한국어를 잘하는 프랑스

인인데 영어도 그 만큼 되는 사람이랍니다.

응 괜찮아 틀리진 않아좀 높긴 해말하는 거보다책에서 찾을 수 있는 말이야

"If I'm to be there on time"은 "If I want to be there on time"정도I must leave at once는 괜찮아ㅇㅇat once = right away

혹시 문법적으로 틀리진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올바른 문장이

라고 합니다. 뉴질랜드인에게도 물어봤는데 문법적으로 틀림

없다는 확답을 받았어요.

옆의 프랑스인은 레빈이라는 학생인데 문어적 표현이라고 말

하고 있네요. 뉴질랜드인은 그런 말은 없었고 그저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이라고만 했고요.

이와 같은 'be to 부정사' 쓰임은 주로 formal 표현이며, 5가지 중에서 어떤 의미인지는 문맥을통해 파악을 해야 합니다. 보통 첫글자를 따서 '예의가 운명의 조건의도라'라고 기억하시면 편합니다.

가능의 경우에는 주로 'be to be p.p.'형태(수동형부정사) 많으며, 의도의 경우에는 주로 조건절에 나옵니다.

[출처] be to 용법|작성자 죽덩이

반응형

'영어 >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것 같지만 은근히 다양한 sorry  (0) 2012.10.31
to be 생략  (0) 2012.10.31
but for, but to  (0) 2012.10.31
비교구문 than ( 등위 접속사 )  (0) 2012.10.31
형용사와 부사의 형태가 같은 단어들  (0) 2012.10.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