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보통 java, .NET, Node.js 등의 framework 또는 language를 사용하여 server-side project를 만든다. 그리고 Angular, React, Vue.js와 같은 javascript framework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에 데이터를 보여준다.

 

하지만, 우리는 server-side application에서 사용한 언어를 client-side에는 사용할 수가 없다. server-side와 client-side는 기본적으로 단절되어있다. 

 

우리가 만약, server language를 client에도 재사용한다면 좋지 않겠는가? 우리는 WebAssembly를 사용하여 그렇게 할 수 있다. 

 

Blazor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Blazor는 C#을 사용하여 interactive web application을 만들 수 있는 오픈소스 framework이다. 우리는 Blazor에서 server, client code에 모두 C#을 사용할 수 있다. .NET runtime은 브라우저에서 우리가 생성한 .NET DLL을 실행할 수 있다. 

 

추가적인 plugin없이 주요 브라우저에서 실행이 가능하다. .NET standard와 호환하는 library를 사용할 수 있다. (NuGet package 포함) 

 

Blazor application은 WebAssembly에서 실행되고, WebAssembly는 JavaScript sandbox에서 실행된다. 

JavaScript와의 연결이 되어 있으므로, web sockets, file API, DOM의 브라우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Blazor application에서 JavaScript를 호출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Blazor Application의 Different Models

Blazor Server

Blazor Server는 ASP.NET Core application의 server측에서만 동작하고, SignalR을 사용하여 HTML과 통신한다. blazor.server.js라는 파일을 통해 가능하다. 

server-side application은 메모리에 남아있기 때문에, 사용자당 instance가 생성된다. 

장점은, Blazor WebAssembly에 비해 다운로드 사이즈가 작다. older browser에서도 디버깅이 가능하다. 

 

단점은, 서버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offline support는 없다. 확장성도 리스크가 될 수 있지만, 동시접속 천단위까지 제공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serverless deployment는 불가능하며, ASP.NET Core server가 반드시 필요하다. 

 

Blazor WebAssembly

WebAssembly의 도움으로 브라우저 client에서 실행된다. application이 실행되면 browser로 모든 파일을 다운받는다. (HTML, CSS, JavaScript files, .NET Standard DLL files)

 

offline mode에서 동작한다. server가 필요하지 않다. static files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CDN, Server, Azure Storage에 배포가 가능하다. 

 

장점은, native browser application의 속도와 비슷한 정도로 빠르다. offline mode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serverless deployment가 가능하다. browser로 file만 받으면, server는 필요하지 않다. 추가 plugin 없이, modern browser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배포가 쉽다. 

 

브라우저에서만 실행되기 때문에, 브라우저 capability에 의해 성능이 제한된다. 

 

단점은 최초 로딩시간이 길다. older browser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older browser에서 동작해야 한다면 Blazor server-side application이 더 나은 선택이 되겠다. 

 

Blazor Server와 Blazor WebAssembly Application의 차이점

두 application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1. index.html, _Host.cshtml

 wwwroot 폴더를 보면 Blazor WebAssembly App은 index.html 파일이 없고, Blazor 서버 앱은 없다. 

index.html파일은 blazor.webassembly.js 파일을 참조하고, application의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이와 비슷한 일은 Blazor 서버 앱 Page/_Host.cshtml 파일에서 발생한다. 이 파일에서 참조하는 blazor.server.js 파일은 client WebSocket connection을 담당한다. 

 

그 외 Counter, Index, FetchData 파일이 동일하게 들어가 있으며, 이것은 component files를 재사용 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setting

Blazor 서버 앱은 Startup.cs, appsettings.json 파일이 있고, Blazor WebAssembly App에는 없다. 

Blazor WebAssembly App에서 서비스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Program.cs 파일을 사용해야 한다. 

 

 

ref : https://bigexecution.tistory.com/65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