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DB 는 B-Tree 기반으로 이뤄지고
데이터가 엄청 많아지면(1억 단위를 넘어간다면)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다
MMORPG 는 대부분 1억 단위인 빅데이터 단위로 넘어가지 않는다
그리고 한 서버군마다 동접이 5000 명에서 10000명이다
그런데 만약 데이터간의 관계가 떨어져서 Key-Value 로 관리 해도 무리가 없다면 NO-SQL 형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Hash 를 떠올리면 된다
그리고 Value 에는 문자열, 리스트, 셋, 정렬된 셋, 해시를 넣을 수 있다
그리고 NO-SQL 은 In memory 방식으로 전원을 끄면 데이터를 날라가는 방식이다
중요한 데이터는 관계형 DB 로 저장하고 휘발성인 랭킹 같은것들은 redis 로 사용 하는 것을 검토해 볼 수 있다
Redis 는 기본적으로 Linux 에서 돌아간다 (개발 단계에서 window 에서 돌릴 수는 있다)
대규모 게임이 아닌 소규모에서 redis 윈도우를 사용하거나
윈도우환경에선 redis 대용으로 나오는 memuria 를 고려해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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