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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C++ enum은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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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um Color
{
    Red,
    Green,
    Blue,
    ...
}
 
void Foo(Color color)
{
    switch(color)
    {
    case Red: ... break;
    case Green: ... break;
    case Blue: ... break;
    }
}

enum이 전역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에 이름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고 - 예를 들면 어디선가 const string Red = "Red"; 같은거 선언하면 모호해진다 - enum보다는 마치 #define된 상수처럼 보이며, 같은 enum소속인지도 알아보기 힘들고, 같은 enum내에 다른 멤버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힘들며, 어디서 사용되는지 유추할 길이 없는 등의 단점이 있다.

약간의 꼼수로는 Color_Red, Color_Green과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하다. 나도 지금까지 이렇게 해왔지만 이제 바꿀 예정!


Scoped enum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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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espace Color
{
    enum Type
    {
        Red,
        Green,
        Blue,
        ...
    }
}
 
void Foo(Color::Type color)
{
    switch(color)
    {
    case Color::Red: ... break;
    case Color::Green: ... break;
    case Color::Blue: ... break;
    }
}
이제 각 enum형 상수들이 소속을 가지게 되었다! Visual Studio같은 IDE를 사용한다면 F12등을 누른다거나 Ctrl+Space를 눌러서 Color의 다른 멤버 목록까지 볼 수 있다.

 
다른 방법 - 밑줄 쓰기

다만 변수를 만들 때 ::Type 이라는 것을 붙여 줘야 하는데 - Color::Type 처럼 - 이것도 싫다면 Color_Red, Color_Green 등올 하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또 밑줄을 사용할 경우, 단독으로 숫자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Keys_1, Keys_2 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만약 namespace를 사용한다면 Keys::1, Keys::2 와 같은 방법은 1과 2처럼 숫자로 시작하는 식별자는 컴파일되지 않는다는 면에서 상대적으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뭐 나같은 경우 Keys::D1, Keys::D2로 쓰고 있기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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