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rtho 함수는 6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다. left, right, bottom, top, near, far 가 바로 그것이다. glOrtho() 함수는 viewport를 변경하게 되었을 때 물체가 왜곡되는 현상을 막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가로 300 세로 300의 viewport를 가로 600으로 크기를 수정하게 되면 물체는 가로의 길이가 2배 늘어 나게 된다. 이것을 막는 함수가 바로 glOrtho 함수이다. 예에서 말한 것처럼 만약 가로가 2배 커진다면 glOrtho(-1, 1, -1, 1, 1, 10)에서 glOrtho(-2, 2, -1, 1, 1, 10)으로 바꿔주면 물체가 원래의 모습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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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7/13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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