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4. 리눅스의 장치 이름

리눅스에서 디스크와 파티션을 부르는 이름이 다른 운영 체제와 다르기도 합니다. 파티션을 만들고 파티션할 때 이 리눅스 이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 첫번째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는 /dev/fd0이라고 합니다.

  • 두번째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는 /dev/fd1이라고 합니다.

  • 첫번째 발견한 하드디스크의 이름은 /dev/sda입니다.

  • 두번째 발견한 하드디스크의 이름은 /dev/sdb이고, 그 이후는 마찬가지입니다.

  • 첫번째 SCSI CD-ROM은 /dev/scd0이라고 하고, /dev/sr0이라고도 합니다.

드라이브의 파티션 이름은 디스크 이름 뒤에 숫자를 붙입니다. sda1와 sda2는 각각 첫번째 SCSI 디스크의 첫번째와 두번째 파티션을 말합니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CSI 디스크가 2개 있어서, 하나는 SCSI 주소 2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4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첫번째(2번 주소에 연결된) 디스크가 sda이고, 두번째(4번 주소에 연결된) 디스크가 sdb입니다. sda에 파티션이 3개이면, 그 파티션의 이름은 sda1sda2sda3입니다. sdb 디스크와 그 파티션도 같은 방식입니다.

SCSI 호스트 버스 어댑터(컨트롤러)가 2개 있으면 어느 드라이브가 첫번째가 될지 알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부팅할 때 메시지를 잘 보고, 드라이브의 모델과 용량으로 파악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Linux 인스턴스의 디바이스 명명

볼륨을 인스턴스에 연결할 때 해당 볼륨에 대한 디바이스 이름을 포함합니다. 이 디바이스 이름은 Amazon EC2에서 사용합니다. 인스턴스의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볼륨이 마운트될 때 실제 볼륨 이름을 할당하고 할당된 이름은 Amazon EC2에서 사용하는 이름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 이름

다음 표에 Linux 인스턴스의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 이름이 나와 있습니다.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는 볼륨의 수는 운영 체제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스턴스 볼륨 제한 단원을 참조하십시오.

가상화 유형응시 가능루트 전용EBS 볼륨 추천인스턴스 스토리지 볼륨NVMe 볼륨

반가상화(PV)

/dev/sd[a-z]

/dev/sd[a-z][1-15]

/dev/hd[a-z]

/dev/hd[a-z][1-15]

/dev/sda1

/dev/sd[f-p]

/dev/sd[f-p][1-6]

/dev/sd[b-e]

/dev/sd[b-y] (hs1.8xlarge)

해당 사항 없음

HVM

/dev/sd[a-z]

/dev/xvd[b-c][a-z]

AMI에 따라 다름

/dev/sda1 또는 /dev/xvda

/dev/sd[f-p]

/dev/sd[b-e]

/dev/sd[b-h] (h1.16xlarge)

/dev/sd[b-y] (d2.8xlarge)

/dev/sd[b-y] (hs1.8xlarge)

/dev/sd[b-i] (i2.8xlarge)

/dev/nvme[0-26]n1 *

* NVMe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은 자동으로 열거되고 디바이스 이름이 할당됩니다. 블록 디바이스 매핑에 NVMe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을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mazon EC2 인스턴스 스토어 단원을 참조하십시오.

NVMe EBS 볼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mazon EBS 및 NVMe 단원을 참조하십시오.

디바이스 이름 고려 사항

디바이스 이름을 선택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을 연결할 때 사용된 디바이스 이름을 사용하여 EBS 볼륨을 연결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커널의 블록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따라 디바이스는 사용자가 지정한 것과는 다른 이름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v/sdh라는 디바이스 이름을 지정할 경우 디바이스 이름이 /dev/xvdh 또는 /dev/hdh로 바뀔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뒤에 오는 문자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Red Hat Enterprise Linux의 일부 버전과 CentOS와 같은 Red Hat Enterprise Linux의 변형 버전에서는 뒤에 오는 문자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즉 /dev/sda가 /dev/xvde로 바뀔 수 있음). 이 경우 각 디바이스 이름에서 뒤에 오는 문자는 같은 수로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dev/sdb가 /dev/xvdf라는 이름으로 바뀌면 /dev/sdc는 /dev/xvdg로 이름이 바뀝니다. Amazon Linux AMI는 이름이 바뀐 디바이스에 지정한 이름에 대해 심볼 링크를 생성합니다. 다른 AMI는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의 NVMe 인스턴스 스토어 볼륨의 수는 인스턴스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디바이스 이름은 /dev/nvme0n1/dev/nvme1n1 등입니다.

  • Linux 인스턴스에서는 반가상화(PV) 및 하드웨어 가상 머신(HVM)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의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의 가상화 유형은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 사용된 AMI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스턴스 유형에 따라 PV와 HVM을 모두 지원하거나, HVM 또는 PV만 지원합니다. 인스턴스의 가상화 유형에 따라 권장되고 사용 가능한 디바이스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AMI의 가상화 유형에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Linux AMI 가상화 유형 단원을 참조하십시오.

  • 뒤에 숫자가 있거나 있지 않고 디바이스 이름의 문자가 동일한 볼륨은 연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볼륨을 /dev/sdc로 연결한 다음 다른 볼륨을 /dev/sdc1에 연결하면 인스턴스에서는 /dev/sdc만을 볼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이름 끝에 숫자를 사용하려면 기본 문자가 동일한 모든 디바이스 이름의 끝에 숫자를 사용해야 합니다(/dev/sdc1/dev/sdc2/dev/sdc3 등).

  • 하드웨어 가상 머신(HVM) AMI는 디바이스 이름에 추적 번호를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 루트 디바이스에 예약된 디바이스 이름은 예외입니다.

  • 일부 사용자 지정 커널은 사용을 /dev/sd[f-p] 또는 /dev/sd[f-p][1-6]으로 제한하는 제약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dev/sd[q-z] 또는 /dev/sd[q-z][1-6]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을 경우 /dev/sd[f-p] 또는 /dev/sd[f-p][1-6]으로 전환해 보십시오.


ref : https://www.debian.org/releases/stable/mips/apcs04.html.ko

ref : https://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device_naming.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