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blog.daum.net/rccafe/6045111

 

Lateral Stability

비행기의 기수 부분에서 꼬리부분까지 이어지는 Longitudinal 축을 기준으로 하는 stability를 Lateral stability라고 한다.

만일 한쪽 날개가 다른쪽 날개보다 낮게 되어지는 환경이 발생되면 Lateral stability가 두 날개를 다시 평형으로 맞출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다. Lateral stability를 결정짓는 4가지 요소는 Dihedral, Keel effect, Sweepback 및 Weight distribution이 있으며 이 중에 Keel effect 및 Sweepback은 비행기의 세로축에 대한 Directional stability에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Dihedral (항공 용어로는 상반각)

가장 일반적인 lateral stability 에 대한 디자인 요소가 Dihedral 이다.

Dihedral 이라함은 수평선 위치에서 비행기의 날개가 아래 그림과 같이 위쪽으로 들려 있는 디자인 형태이다. 공항에서 비행기를 보면 작은 각도로 V 자를 이루고 있는 형태를 많이 봤을 것이다.

Dihedral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비행기가 바람이 심하게 부는 상태에서 비행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순간적인 돌풍으로 한쪽 날개가 위로 올라가고 반대쪽 날개가 아래로 치우쳐지는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이런 환경에서 비행기는 쳐진 날개쪽으로 순간적인 Side slip 이 발생하게 된다. Side slip 상황에서 아래로 쳐진 날개는 위로 치우쳐진 날개보다 더 큰 Angle of attack을 만들게 되고 받음각이 커진 날개는 Lift의 생성이 많아짐으로써 다시 평형상태로 복귀하게 되는 Stability를 가지게 된다.

 

 

 

그림을 보면 오른쪽의 High wing 비행기 타입이 작은 Dihedral 각을 가지는데 그 이유는 High wing 타입 비행기의 CG가 충분히 아래쪽으로 치우쳐져 있어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