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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gpgstudy.com/m/forum/topic/13306
렌더링 하는 부분에서 Apply()를 호출해줘서 자동으로 행동을 제어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Yaw를 사용하지 않으니 목표로 비행기답게 이동하게 하기 위해서 대체 어떤 방식을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중간에 Accelate() 부분에서 적군 비행기를 가속도 시키면서 Roll과 Pitch를 조정하려고 하는데.. 

조언 좀 부탁드릴께요. 막막하네요..;

음 일단..

음.. 목표의 벡터와 현재 기체의 벡터의 외적으로 나온 벡터로 축회전을 해주고, 그 회전에 맞춰 전방, 상향, 우향 벡터도 회전시켜줬습니다. 이렇게 하니 가라성은 있지만 그나마 비행기 답게 목표를 향해 움직이긴 하네요.. 좀 더 나은 방법은 없을까요? ㅜㅜ

Steering Behavior 를 사용해심이 어떠신지...

Steering Behavior 

비행기나 자동차 제어 등에 쓸만한 방식입니다. 
목적지까지 이동이라면 Arrival을 쓰시면 되겠구요 
 

물체 추적이라면 seek 혹은 pursuit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인공지능 프로그램하기 란 책에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Autonomous Behaviors for Interactive Vehicle Animations라는 논문도 있습니다. 
약간 다른 방식이긴 하지만 이것도 좋은 참고거리가 되실거라보입니다.

Re:

올로님이 올려주신 사이트.. 멋지네요. 
찾아보니 C++ 라이브러리도 만들어 놨군요. 

마침 제가 여기 딱 맞아떨어지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긴 한데 
저는 임기응변식으로 인공지능 짜는 일에 더 능숙한 관계로.. 공부는 언제나 skip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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