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트랩(MATLAB) 프로그램은 미국의 The Mathworks Incc 에서 만든 과학기술 분석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훨씬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MATLAB은 MATrix LABoratory의 약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 의미는 모든 연산을 벡터(vector)기반으로 행렬(matrix)처럼 처리한다는 것이다.

현재는 업그래이드 버전이 나와있으나, 여기서는 버전 6.1을 사용한다. 버전 7.1과 6.1은 기능면에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1.1 매트랩 기초중의 기초!

매트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가 생성된다.


가장 간단한 매트랩 사용법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77 - 66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출력된다.


ans=

11


위의 경우와 같이 매트랩은 항상 그 결과 값을 ans 라는 변수에 저장한다. 그러므로 다음 프롬포트에서 ans 라는 변수를 바로 사용할 수도 있다.

>> ans +22

ans =

33

위처럼 출력된다. 위와같이 매트랩은 사용자가 별도의 변수에 결과 값을 저장하지 않을 경우 디폴트(default)로 ans 변수를 사용한다.


벡터가 아닌 스칼라(scalar) 값을 사용자가 선택한 변수 a 에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a = 11

이 경우 다음과 같이 화면에 출력된다.

a=

11


만약 연산의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고 싶지 않을 경우에는 세미콜론(;)을 사용하면 된다.

>>A = 22;

여기에서 소문자 a와 대문자 A는 전혀 다른 변수이다. 다시말해 매트랩에서 사용하는 변수는 case-sensitive이다.

여러개의 대입문 혹은 명령문을 한 줄에 처리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각각의 문자을 콤마(,)로 분리한다.

>>a=11, A= 22;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출력된다.

a=

11

*A는 뒤에 세미콜론(;)이 붙었기 때문에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다!


who라는 명령어의 사용법도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who명령어는 현재 메모리에 저장된 변수명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매트랩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예제로 보여준 명령만을 실행하였다고 가정하고 who 명령을 시행할 경우 아래와 같이 출력된다.

>>who

Your variables are:

A a ans

즉 지금까지 사용한 변수 A와 a, 그리고 앞부분의 연산 결과인 33이 ans 변수로 저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각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그 변수명을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A에 저장된 값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A

A=

22


이미 매트랩에서 정의된 변수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pi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pi

ans =

3.1416

이처럼 매트랩은 디폴트로 소수점 이하 4자리 까지 표시한다.


만약 더 많은 소수이하자리수를 보여주고자 할 때에는 format long 을 사용하면 된다.

long의 경우에는

>>pi

ans=

3.14149265358979

이를 다시 디폴트로 되돌리려면

>>format short

를 이용해주면 된다.


help (원하는 명령어) 를 이용하면 비교적 상세한 명령어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

예를들어 format 명령어에 대하여 더 상세한 설명과 옵션을 알고싶다면 help format 을 입력하면되고 다음과 같이 실행된다.




ref : http://blog.naver.com/potheymd/50149480337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