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blog.naver.com/astone94/90101243937



에르미트(Hermite)[1]곡선과 베지에(Bezier)[2]곡선은3차 곡선의 두 예입니다이들은 네가지 매개변수에 의하여 정의됩니다에르미트 곡선은 두 끝점과 이 점에서의 탄젠트 벡터(tangent vectors)로 정의됩니다베지에 곡선은4개의 점으로 정의됩니다이 둘은 수학적으로 다르지만 그 둘의 특징과 한계는 매우 유사합니다



[1]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Cubic_Hermite_spline를 참조하세요.

[2]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B%C3%A9zier_curve를 참조하세요.

대부분의 경우곡선은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하여 만들어집니다이 요소들은 구간적3차 곡선(piecewise Bezier curve)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합니다아래는 구간적 베지에 곡선의 예로  10개의 점(storage point)을 이용하여3개의 구간을 가진 곡선(a three-segment curve)를 나타낸 것입니다.이 곡선들이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join)되어도 이것이 부드럽게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에르미트 곡선이 베지어 곡선과 같은4개의 매개변수를 사용한다고 하여도탄젠트라는 추가적인 방향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에르미트 곡선들을 연결할 때 이러한 방향정보를 이용하여 각 끝점의 방향을 일치키시면 적은 용량으로도 더욱 부드러운 곡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B%C3%A9zier_curve를 참조하세요.

더욱 부드럽고 연속적인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찾아진 방식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Non Uniform Rational B-Spline[1](NURBS)가 있습니다곡선 조각들은 적은 정보량으로 더욱 부드러운 곡선을 포현하기 위해 더 많은 컨트롤 포인트를 공유하게 됩니다.


NURBS 곡선과 곡면(surface)들은Rhinoceros에서 기하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NURBS곡선들의 특징과 요소들은 이 챕터의 뒷 부분을 통해 더욱 자세하게 다뤄질 것입니다.

3차 곡선의 매개변수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반적인 모델링 작업에서 이러한 공식을 사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이것을 참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차 곡선의 매개변수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아래와 같이 바꿔 쓸 수 있습니다.

x(t) = ax3+ bx2+ cx+ dx

y(t) = ay + by2+ cy+ dy

z(t) = az3+ bz2+ cz+ dz

Q(t방정식은 아래와 같이 써질 수 있습니다.

Q(t) = CT

T가 다음과 같고.

C가 계수 행렬(the matrix of coefficients)이라고 한다면

 

[1]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http://en.wikipedia.org/wiki/Non-uniform_rational_B-spline를 참조하세요.

행렬의 곱을 이용한 곡선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