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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OpenGL] glOrtho 함수  OpenGL / Language。 

2011/03/23 01:05

복사http://kimyongjun87.blog.me/50107809323

 

 

 

glOrtho 함수는 6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다. left, right, bottom, top, near, far 가 바로 그것이다.

glOrtho() 함수는 viewport를 변경하게 되었을 때 물체가 왜곡되는 현상을 막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가로 300 세로 300의 viewport를 가로 600으로 크기를 수정하게 되면

물체는 가로의 길이가 2배 늘어 나게 된다.

이것을 막는 함수가 바로 glOrtho 함수이다. 예에서 말한 것처럼 만약 가로가 2배

커진다면 glOrtho(-1, 1, -1, 1, 1, 10)에서 glOrtho(-2, 2, -1, 1, 1, 10)으로 바꿔주면

물체가 원래의 모습을 유지합니다.

 

 

glOrtho, gluPerspective Studio

OpenGL에서 glOrtho와 gluPerpective의 인자인 near와 far의 값이 위치가 아닌 거리이다.
far의 방향은 z축 음의 방향이지만 거리를 표시하므로 far의 값이 양수가 된다.
glOrtho에서 near가 음수이면 관측자 뒤를 의미한다.
gluPerspective의 near 값은 0이 되면 안된다. (그래서 대부분 1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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