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참조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내부적으로나 사용자와 통신하여 사용하는 개체 및 정보 구조를 기술합니다. 여기에서는 특정 구현에 대한 참조 없이 정보를 기술합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XML 노드 또는 소프트웨어 개체 컴퍼지션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클래스 및 관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참고

이 항목에서는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외에도 프로그램 코드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되는 .NET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래스와 형식 디자인 및 보기를 참조하십시오.

클래스 다이어그램 읽기

이 단원의 표에서는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러한 요소의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지침을 참조하십시오.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만들려면 아키텍처 메뉴에서 새 다이어그램을 클릭합니다. 모델링 다이어그램을 만들고 그리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방법: UML 모델 및 다이어그램 편집를 참조하십시오.

관계와 속성을 보여 주는 세 개의 클래스

모양

요소

설명

1

클래스

지정된 구조 또는 동작 특징을 공유하는 개체의 정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형식의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1

분류자

클래스, 인터페이스 또는 열거형의 일반 이름입니다. 구성 요소, 사용 사례 및 행위자도 분류자입니다.

2

축소/확장 컨트롤

분류자의 세부 정보를 볼 수 없으면 해당 분류자의 왼쪽 위에 있는 확장기를 클릭합니다. 각 세그먼트에서 [+]를 클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특성

분류자의 각 인스턴스에 연결된 형식화된 값입니다.

특성을 추가하려면 특성 섹션을 클릭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그런 다음 특성의 시그니처를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특성의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4

작업

분류자 인스턴스에서 수행할 수 있는 메서드 또는 함수입니다. 작업을 추가하려면 작업 섹션을 클릭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그런 다음 작업의 시그니처를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업의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5

연결

두 분류자의 멤버 간 관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연결의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5a

집계

공유 소유권 관계를 나타내는 연결입니다. 소유자 역할의 집합체 속성은 공유로 설정됩니다.

5b

컴퍼지션

전체와 부분 관계를 나타내는 연결입니다. 소유자 역할의 집합체 속성은 복합으로 설정됩니다.

6

연결 이름

연결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비워 둘 수 있습니다.

7

역할 이름

연결의 한 쪽 끝에 있는 역할의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연결된 개체를 참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그림에서 임의의 OrderO에 대해O.ChosenMenu는 연결된 Menu입니다.

각 역할에는 고유한 속성이 있으며, 이러한 속성은 연결 속성 아래에 나열됩니다.

8

복합성

이 쪽 끝의 개체 중에서 다른 쪽의 각 개체에 연결할 수 있는 개체의 수를 나타냅니다. 이 예제에서 각 Order는 정확히 하나의 Menu에만 연결되어야 합니다.

*는 연결할 수 있는 링크 수에 상한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9

일반화

특정 분류자는 일반 분류자에서 정의의 일부를 상속합니다. 일반 분류자는 연결선의 화살표 끝에 있습니다. 특성, 연결 및 작업은 특정 분류자에서 상속합니다.

두 분류자 간의 일반화 관계를 만들려면 상속 도구를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와 열거형을 포함하는 패키지

모양

요소

설명

10

인터페이스

외부에서 볼 수 있는 개체 동작의 일부에 대한 정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형식의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11

열거형

리터럴 값 집합으로 구성되는 분류자입니다.

12

패키지

분류자, 연결, 동작, 수명선, 구성 요소 및 패키지 그룹입니다. 논리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멤버 분류자와 패키지가 패키지 내에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Package1 내의 Class1이 패키지 외부의 Class1과 구별되도록 이름은 패키지 내에서 범위가 지정됩니다. 패키지 이름은 콘텐츠의 정규화된 이름 속성의 일부로 나타납니다.

UML 다이어그램의 연결된 패키지 속성을 설정하여 패키지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다이어그램에서 만드는 모든 요소가 패키지의 일부가 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UML 모델 탐색기에서 패키지 아래에 나타납니다.

13

가져오기

한 패키지가 다른 패키지의 모든 정의를 포함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패키지 간 관계입니다.

14

종속성

화살촉 끝에 있는 분류자가 변경되면 종속 분류자의 정의 또는 구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결선과 롤리팝으로 표시된 구현

모양

요소

설명

15

인식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하는 작업 및 특성을 구현합니다.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간의 인식 관계를 만들려면 상속 도구를 사용합니다.

16

인식

같은 관계의 대체 표현입니다. 롤리팝 기호의 레이블은 인터페이스를 식별합니다.

이 표현을 만들려면 기존 인식 관계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연결 근처에 작업 태그가 나타납니다. 이 작업 태그를 클릭하고 롤리팝으로 표시를 클릭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