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blog.naver.com/humanist23/90027831935




오버클럭은 말 그대로 CPU나 램 등 반도체의 작동 속도를 강제로 빠르게 하는 것으로 돈을 들이지 않고 성능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래픽카드는 PC게임이 3D그래픽(영화, 기타등등)으로 나오는 요즘. PC전체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품이 그래픽카드 이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방법은 두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다.

1.GPU(그래픽 프로세서)클럭의 오버클럭

2.메모리 클럭의 오버클럭

 

이 두 부품의 클럭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대변하므로 이를 높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출시되는 대부분의 그래픽카드는 GPU와 메모리 클럭이 다르다.

 

메모리는 대부분 DDR SD램을 사용하고 있어 실제 표시 클럭의 2배로 작동한다.

이건 그래픽카드 구조상 GPU보다는 메모리쪽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오버클럭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GPU보다는 메모리클럭을 올리는 것이 더 확실하다.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이 가능한 것은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GPU와 메모리에 마진율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반도체를 설계할 때는 목표동작 주파수(클럭)를 정하고 설계한다.

그러나 실제 제조 공정을 거쳐 실리콘 웨어퍼 상에 칩을 만들면 정확히 목표한 클럭대로 칩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 제조사에서는 이 칩을 테스트해 일정한 마진을 두고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클럭으로 마킹해 출시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진으로 인해 오버클럭이 가능한 것이다.

 

여기서 설명하는 엔디비아 그래픽카드의 오버클럭 방법은 엔디비아에서 제공하는 nTune 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으로, ForceWare 1xx.xx 대 버전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로 nTune 는 엔디비아 메인보드용 유틸리티로서 엔디비아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에 대한 좀더 폭넓은 정보(메인보드 온도 등등) 및 CPU 오버클럭 그리고 안정성 검사 등을 할수 있는 유틸리티이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nTune 를 다운받는다.

  2007년 9월 19일 NVIDIA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NVIDIA nTune v5.05.54.00 정식 버전

  WinXP/WinXP 64Bit/WinVista/WinVista 64Bit OS용

  다운로드   (파일서버가 미국에 있는것이라 다운받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바탕화면 -> 마우스 오른클릭 -> NVIDIA 제어판 선택

혹은 시작 -> 제어판 ->  NVIDIA 제어판 

 

 

유틸리티가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다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성능 이라는 탭이 생성된다.

 

 

왼쪽창에서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계약 동의"를 선택하고 오른쪽 창의 "동의" 버튼을 클릭한다.

 

 

성능 탭아래 안보이던 메뉴가 몇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GPU 설정 조정 메뉴를 선택한다.

엔디비아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GPU 설정 조정 아래 나열되어 있는 메뉴에서 시스템 정보를 얻거나 시스템 설정,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 등을 할 수 있다.

오른쪽 창의 GPU 클럭 설정 에서 오버클럭을 할 수 있으며, 그 아래 GPU 팬 설정이 보인다. 

아쉽게도 필자의 그래픽카드에는 GPU 팬 컨트롤러가 없는 제품이다. 따라서 GPU 팬 설정 항목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

(GPU팬 전원이 2핀이라면 GPU 팬 컨트롤러가 없다고 보면 된다.)

 

 

 

오른쪽 창에서 사용자 정의 클럭 주파수 선택

 

 

마우스로 Core클럭바와 Memory클럭바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오버클럭을 설정하며, 정밀조정은 키보드의 왼쪽 혹은 오른쪽 방향키 를 사용한다.

(참고. 안정적인 오버클럭율은 기본클럭의 10% ~ 20% 이며, 과도한 오버클럭은 오히려 시스템성능을 저하 시키기도 한다.)

 

 

오버클럭값을 정했다면, 테스트 버튼 클릭


 

 

테스트가 끝날때 까지 기다리자.

 

 

테스트를 통과 했다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 창을 볼수가 있다.

확인 하고 시스템에 적용 시키자.

 

 

 

오버클럭후 평소에 자주하던 3D 게임을 최소 3~5번 정도 실행해 보고 이상이 없어야 한다.

 

 




반응형

'그래픽스(Graphics) > Sha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스] 해칭(Hatching) HLSL 소스  (0) 2013.01.05
VS에서 HLSL 편집하기 InteliShade  (0) 2013.01.05
쉐이더 기법  (0) 2012.11.02
셰이더 내장함수  (0) 2012.11.02
smoothstep  (0) 2012.1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