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ront는 AWS에서 제공하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서비스이다. CDN 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비스 대기 시간과 성능이 개선되어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일반 웹 페이지 등을 최종 사용자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CDN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CloudFront에 대해서 알기 전에 에지 로케이션(Edge Location)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면 CloudFront를 위한 캐시 서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멀리 떨어진 서버보다는 가까운 서버에서 데이터를 제공 받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AWS는 전세계 다양한 곳에 에지 로케이션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에도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가 구축되어 전 세계 엣지 로케이션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와 연결된다. 엣지 로케이션 위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C2나 S3의 데이터에 접근을 했을 때 CloudFront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리전에서 데이터를 직접 가져오므로 해당 리전이 멀리 떨어져 있다면 아무래도 비교적 지연 시간이 있을 수 밖에 없다. CloudFront는 오리진 서버에 위치한 원본 파일을 전세계에 위치한 에지 로케이션으로 배포하고 에지 로케이션은 이 데이터를 캐싱하며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에지 로케이션에서 캐싱된 데이터를 제공 받으므로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오리진 서버는 S3 버킷, EC2 혹은 ELB(Elastic Load Balancer)와 같은 다른 AWS이거나 자체 오리진 서버일 수 있다.



ref : http://wildpup.cafe24.com/archives/8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