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리티어사용시 요금폭탄 막기위한 팁








프리티어로 AWS서비스를 체험하면서 프리티어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할당량만 사용한다면 요금이 청구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프리티어를 사용하면서 혹시 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는 부분에 대해서 체크해보고 청구되는 요금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AWS프리티어 사용가능 리소스



Elastic IP


Elastic IP주소는 ip주소를 고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EC2가 stop/start 되는경우 ip주소가 매번 변경되는데 이를 EC2에 연결 해두고 Elastic ip주소로 접근하면 항상 같은 주소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http://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elastic-ip-addresses-eip.html


프리티어에서 Elastic IP 1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lastic IP는 EC2에 연결해두지 않으면 요금이 청구됩니다.

ip가 부족한 상황에서 Elastic ip를 만들어두고 EC2에 연결하지 않으면 ip가 만들어져 있지만 사용되지 않고 있으므로 요금이 청구됩니다.

또한, EC2에 연결해두었더라도 EC2가 stop되어있는 상태라면 요금이 청구됩니다.

만약 Elastic ip를 만들어두고 할당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실행중인 EC2에 할당 혹은 Elastic ip 삭제를 하시길 바랍니다.



RDS


RDS도 1개는 프리티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RDS생성시 Multi-AZ와 고성능 I/O인 Provisioned IOPS Storate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설정으로 [Yes]가 선택되어 있기때문에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돈을 내고서라도 이런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선택을 하시면 되지만, 온전히 프리티어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No]로 체크하시고 RDS를 생성하셔야 합니다.




ElastiCache


프리티어에서 ElastiCache 1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무료사용 대상은 t2.micro 입니다.


아래 그림은 ElastiCache Redis를 생성할때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는 것들입니다.

[Node Type]에서 프리티어대상인 t2.micro를 선택하려고하면 비활성화되서 선택되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ulti-AZ]가 체크해제해야 t2.micro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BS


EBS는 프리티어에서 30GB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있습니다.

EC2생성시 기본세팅을 조정하지 않으셨다면 EC2 1개당 8GB의 EBS가 생성될 것입니다.

프리티어사용자라면 EC2를 1개만 사용할 것이기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EC2를 stop하면 요금은 청구되지않지만 EBS는 여전히 사용중인 것으로 됩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오전 10시에 EC2 1개를 생성하고 나서 30분뒤에 stop시켰습니다.

오전 11시에 EC2 1개를 생성하고 나서 40분뒤에 stop시켰습니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총 6시간동안 6개의 EC2를 생성하고 1시간안에 stop할 경우 프리티어로서 EC2사용시간은 총 750시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총 6개의 EC2를 생성했지만 1시간에 1개의 EC2만 사용했으므로 문제가 없는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EC2를 terminate시키지않고 stop만 시켰다는것입니다.

EC2를 terminate시킬경우 함께만들어진 EBS도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EC2 6개를 생성하고 stop만 해두었다면 6개의 EBS볼륨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8GB x 6개 = 48GB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프리티어 30GB를 초과하게되어 요금이 발생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EC2가 있다면 stop이 아닌 terminate를 시켜주어 EBS 사용량 초과로 요금이 발생하는것을 막아주시길 바랍니다.



이외에 추가적으로 프리티어를 사용하면서 알아두어야할 사항들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프리티어 사용하면서 현재 사용량을 알고싶은경우나 내가설정한 요금이상으로 요금이 발생할경우 알림을 받고싶을때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티어(Free Tier)사용량 확인하는 방법




AWS를 사용하는 용도는 매우 다양하실겁니다.

실제 운영하는 서비스에 적용시키신분도 계실것이고, 테스트용도 혹은 작은 서비스로 Free tier 유저로서만 사용하고 싶으신분들 계실겁니다.


AWS의 좋은점은 여러가지 다양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주기도하지만 1년동안 주요 서비스들을 일정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일겁니다.

AWS Free Tier 혜택보기


저는 이런 아마존의 프로모션 전략이 참 마음에 듭니다.

초기사용자를 유입시키고 계속 자사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들어서 나중에는 추가결제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은 처음부터 결제를 요구하는 서비스보다 효과적으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프리티어 유저로서 무료로 사용하고 싶으신분들이 계실겁니다.

일부 개발자들은 프리티어 이상의 기능을 사용해서 요금이 발생하여 지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금이 청구되면 바로 알려주어서 해당 기능들을 끄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상 청구요금 알림 받는 방법



하지만 그 이전에 현재 내가 프리티어 서비스 할당량중에 얼마나 쓰고있는지를 파악하고 예측하고 싶은 개발자들이 많을것 입니다.

AWS는 정말 대인배라고 생각됩니다.




Free Tier 사용량 확인하기




1. 내 계정에서 [Billing & Cost Management] 클릭






2. [대시보드]메뉴에서 [사용량별 상위프리티어 서비스] - [모두보기] 클릭







3. [사용량별 모든 프리 티어 서비스] 사용량 확인






사용량을 확인하셔서 현재 내가 프리티어 사용량중 얼마나 사용하고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대로 계속 사용할경우 이번달 내가 할당량중 얼마나 사용하게될지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혹시 실수로 인스턴스를 terminate 시키지 않았거나 불필요하게 2개이상 서비스를 사용하고있었다면 이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요금청구를 막을 수 있을것입니다.





AWS를 사용하면서 일정수준의 요금 이상이 청구될 예정일경우 알림을 받고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1. 현재 Free Tier를 사용하고있는데 그 이상으로 돈이 청구되는걸 막고 싶은경우

2. 서비스를 운영중인데 월100$정도는 낼 의향이 있으나 그 이상은 지불하고 싶지 않은경우

3. 기타 내가 원하는 요금 이상으로 청구되는경우 알림 받고 싶은경우





매일매일 AWS 콘솔을 들어가서 Billing을 확인해보면 좋겠지만 여러분은 아주 바쁘고 귀찮은걸 싫어하기때문에 편리하게 확인을 하고 싶으실 겁니다.





AWS에서는일정 이상의 요금이 청구되는 경우 알림을 받아볼수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Billing & Cost Management]





2. [기본설정]






3. [결제 알림받기] 체크 - [기본 설정 저장]





4. [Create Alarm]





5. 알림받고 싶은 최소 금액 설정, 알림받을 메일주소 설정 - [Create Alarm]

) 1$ 이상으로 청구가 될 예정인경우 알림을 보내줍니다. 





6. 생성 확인






실제로 1$이상이 청구될 예정이 될경우 제 메일로 알림이 온 예제 입니다.

메일로 알림이 오도록 해두어서 매일 확인할 필요가 없고 메일이 왔을때만 콘솔에 들어가서 Billing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ref : http://gun0912.tistory.com/45

ref : http://gun0912.tistory.com/35

ref : http://gun0912.tistory.com/11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