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inSCP를 사용하여 Linux 인스턴스로 파일 전송

WinSCP는 SFTP, SCP, FTP 및 F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원격 컴퓨터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전송할 수 있는 Windows용 GUI 기반 파일 관리자입니다. WinSCP를 사용하면 Windows 시스템에서 Linux 인스턴스로 파일을 끌어 놓거나 두 시스템 간에 전체 디렉터리 구조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WinSCP를 사용하려면 PuTTYgen을 사용하여 프라이빗 키 변환에서 생성한 프라이빗 키가 필요합니다. 또한 Linux 인스턴스의 퍼블릭 DNS 주소도 필요합니다.

  1. http://winscp.net/eng/download.php에서 WinSCP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대부분 사용자의 경우 기본 설치 옵션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2. WinSCP를 시작합니다.

  3. [WinSCP Login] 화면에서 [Host name]에 인스턴스의 퍼블릭 DNS 호스트 이름 또는 퍼블릭 IPv4 주소를 입력합니다.

    (IPv6 전용) 인스턴스의 IPv6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하려면 인스턴스의 IPv6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사용자 이름에는 AMI의 기본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 Amazon Linux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ec2-user입니다.

    • Centos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centos입니다.

    • Debian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admin 또는 root입니다.

    • Fedora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ec2-user 또는 fedora입니다.

    • RHEL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ec2-user 또는 root입니다.

    • SUSE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ec2-user 또는 root입니다.

    • Ubuntu AMI의 경우 사용자 이름은 ubuntu 또는 root입니다.

    • ec2-user 및 root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AMI 공급자에게 문의하십시오.

  5. 인스턴스의 프라이빗 키를 지정합니다. [Private key]에서는 프라이빗 키의 경로를 입력하거나 ["..."] 버튼을 선택하여 파일을 찾아봅니다. 최신 WinSCP 버전의 경우 [Advanced]를 선택하여 고급 사이트 설정을 열고 [SSH]에서 [Authentication]을 선택하여 [Private key file] 설정을 찾습니다.

    다음은 WinSCP 버전 5.9.4의 스크린샷입니다.




    WinSCP에는 PuTTY 프라이빗 키 파일(.ppk)이 필요합니다. PuTTYgen을 사용하여 .pem 보안 키 파일을 .ppk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PuTTYgen을 사용하여 프라이빗 키 변환 단원을 참조하십시오.

  6. (선택 사항) 왼쪽 패널에서 [Directories]를 선택하고 파일을 추가할 디렉터리의 경로를 [Remote directory]에 입력합니다. 최신 WinSCP 버전의 경우 [Advanced]를 선택하여 고급 사이트 설정을 연 다음 [Environment]에서 [Directories]를 선택하여 [Remote directory] 설정을 찾습니다.

  7. [Login]을 선택하여 연결하고 [Yes]를 선택하여 호스트 지문을 호스트 캐시에 추가합니다.

  8. 연결이 설정된 후 연결 창에서 Linux 인스턴스는 오른쪽에 있고 로컬 시스템은 왼쪽에 있습니다. 로컬 시스템에서 원격 파일 시스템으로 파일을 직접 끌어 놓을 수 있습니다. WinSC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inscp.net/eng/docs/start의 프로젝트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Cannot execute SCP to start transfer"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 먼저 Linux 인스턴스에 scp를 설치해야 합니다. 일부 운영 체제의 경우, 이 명령어는 openssh-clients 패키지에 있습니다. Amazon ECS 최적화 AMI 같은 Amazon Linux 변형의 경우에는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scp를 설치하십시오.

    [ec2-user ~]$ sudo yum install -y openssh-clients



ref : https://docs.aws.amazon.com/ko_kr/AWSEC2/latest/UserGuide/putty.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