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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버퍼링 활용

화면 깜박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연구해 보았고 그 해결책으로 더블 버퍼링이라는 멋진 방법을 소개했다. 그렇다면 더블 버퍼링을 과연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잘 활용했다고 소문이 날까? 더블 버퍼링의 용도는 꼭 화면 깜박임을 제거하는데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내부 버퍼에서 틈틈이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Idle)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내부 버퍼를 외부 버퍼보다 더 크게 만들어 스크롤에 활용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더블 버퍼링의 원리에 대해서만 이해하도록 하고 실무를 할 때 더블 버퍼링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기 바란다. 다음 예제는 더블 버퍼링을 활용한 갱 화면이다. 갱(Gang) 화면이란 프로그램 제작자를 소개하는 용도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숨겨져 있지만 제작자 자신을 표현한다는 면에 있어 다소 멋을 좀 부리는 경향이 있다. 이 예제는 배경 비트맵을 깔고 그 위에서 제작자 목록을 위로 스크롤하는 예를 보여준다.

 

#include "resource.h"

HBITMAP hBit, hBaby;

TCHAR szGang[]="Gang Version 1.0\r\n\r\n 감독 :  정수\r\n"

"개발자 :  상형\r\n사진 모델 :  한슬\r\n협찬 :  미영";

int my;

 

void DrawBitmap(HDC hdc,int x,int y,HBITMAP hBit)

{

HDC MemDC;

HBITMAP OldBitmap;

int bx,by;

BITMAP bit;

 

MemDC=CreateCompatibleDC(hdc);

OldBitmap=(HBITMAP)SelectObject(MemDC, hBit);

 

GetObject(hBit,sizeof(BITMAP),&bit);

bx=bit.bmWidth;

by=bit.bmHeight;

 

BitBlt(hdc,0,0,bx,by,MemDC,0,0,SRCCOPY);

 

SelectObject(MemDC,OldBitmap);

DeleteDC(MemDC);

}

 

void OnTimer()

{

RECT crt;

HDC hdc,hMemDC;

HBITMAP OldBit;

HFONT font, oldfont;

RECT grt;

int i,j;

 

GetClientRect(hWndMain,&crt);

hdc=GetDC(hWndMain);

 

if (hBit==NULL) {

    hBit=CreateCompatibleBitmap(hdc,crt.right,crt.bottom);

}

hMemDC=CreateCompatibleDC(hdc);

OldBit=(HBITMAP)SelectObject(hMemDC,hBit);

 

DrawBitmap(hMemDC,0,0,hBaby);

SetBkMode(hMemDC,TRANSPARENT);

 

font=CreateFont(30,0,0,0,0,0,0,0,HANGEUL_CHARSET,3,2,1,

    VARIABLE_PITCH | FF_ROMAN,"궁서");

oldfont=(HFONT)SelectObject(hMemDC,font);

 

my--;

if (my==20) {

    KillTimer(hWndMain,1);

}

 

SetTextColor(hMemDC,RGB(192,192,192));

for (i=-1;i<=1;i++) {

    for (j=-1;j<=1;j++) {

       SetRect(&grt,10+i,my+j,400+i,my+300+j);

       DrawText(hMemDC,szGang,-1,&grt,DT_WORDBREAK);

    }

}

 

SetTextColor(hMemDC,RGB(32,32,32));

SetRect(&grt,10,my,400,my+300);

DrawText(hMemDC,szGang,-1,&grt,DT_WORDBREAK);

 

SelectObject(hMemDC,oldfont);

DeleteObject(font);

 

SelectObject(hMemDC,OldBit);

DeleteDC(hMemDC);

ReleaseDC(hWndMain,hdc);

InvalidateRect(hWndMain,NULL,FALSE);

}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UINT iMessage,WPARAM wParam,LPARAM lParam)

{

HDC hdc,hMemDC;

PAINTSTRUCT ps;

HBITMAP OldBit;

RECT crt;

 

switch(iMessage) {

case WM_CREATE:

    hBaby=LoadBitmap(g_hInst,MAKEINTRESOURCE(IDB_BITMAP1));

case WM_LBUTTONDOWN:

    SetTimer(hWnd,1,70,NULL);

    my=310;

    return 0;

case WM_TIMER:

    OnTimer();

    return 0;

case WM_PAINT:

    hdc=BeginPaint(hWnd, &ps);

    GetClientRect(hWnd,&crt);

    hMemDC=CreateCompatibleDC(hdc);

    OldBit=(HBITMAP)SelectObject(hMemDC, hBit);

    BitBlt(hdc,0,0,crt.right,crt.bottom,hMemDC,0,0,SRCCOPY);

    SelectObject(hMemDC, OldBit);

    DeleteDC(hMemDC);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DESTROY:

    if (hBit) {

       DeleteObject(hBit);

    }

    DeleteObject(hBaby);

    PostQuitMessage(0);

    KillTimer(hWnd,1);

    return 0;

}

return(DefWindowProc(hWnd,iMessage,wParam,lParam));

}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움직이는 화면이므로 직접 실행해 봐야 결과를 볼 수 있다. 예쁜 아기 그림이 있고 아래에서 문자열이 천천히 위로 올라오는 동작을 한다.

  

문자열은 바깥쪽에 회색 테두리를 가지도록 했으며 보기 편하도록 큼직한 폰트를 사용했다. 비트맵 위에서 글자가 움직이지만 깜박임은 전혀 없으며 아주 부드럽게 스크롤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이런 화면을 더블 버퍼링으로 처리하지 않는다면 배경 비트맵과 그림이 계속 반복적으로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에 깜박임이 심해지고 갱 화면으로서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좀 더 코드를 작성한다면 글자들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 줄씩 날라 오도록 할 수도 있고 점점 확대되는 모양으로 만들 수도 있다. 또는 약간의 애니메이션을 첨가한다거나 글자의 색상을 조작하여 Fade In, Fade Out 등의 장면 전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아뭏든 더블 버퍼링을 쓰기만 하면 어떠한 모양도 깔끔하게 화면으로 구현할 수 있으므로 기발한 상상력을 발휘해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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