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developinghappiness.com/?page_id=222


Make 기반 빌드 시스템

차례

예제 파일 다운로드 및 실행

make (버전 3.80 이상), gcc 및 mercurial이 설치된 리눅스에서는, 해당 포스트에서 다룬 내용의 예제 Makefile 및 소스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실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다운로드 받을 때에는 hg clone을 사용합니다.

추후 글이 추가되거나 수정되면서, 관련 예제  파일들이 변경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고 싶을 때에는, hg pull 명령어를 사용해서 타이핑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는, 해당 Chapter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make의 -f 옵션으로 실행할 Makefile 이름을 지정해서 해당 Makefile로 mak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pater3 의 예제 3.4 를 실행하시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Chapter7 부터는 빌드 디렉토리 구조가 정해진 관계로, 빌드하기 전에 $PROJ_ROOT 환경 변수가 올바르게 이루어져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해 주셔야 합니다. ($PROJ_ROOT 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빌드를 실행하면, 빌드에 필요한 공용 include 파일을 찾지 못하겠다는 에러 메지시자 나옵니다.)

Chapter9 부터는 공유 라이브러리가 지원됩니다. 공유 라이브러리를 링킹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실행 전에 해당 공유 라이브러리가 지정된 디렉토리를 LD_LIBRARY_PATH 환경 변수를 지정해야 합니다. 만약 디버그용(make 실행 시 RELEASE=1 없이 실행)으로 빌드한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릴리즈용을 실행하는 경우에는 Debug 대신 Release 로 설정해 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